소개글
"현재 외식트렌드 분석 및 변화 예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현재 외식 동향
2.1.1. 건강한 식단 선호
2.1.2. 지속 가능한 외식 옵션
2.1.3. 기술의 발전
2.2. 미래 외식 동향
2.2.1. 지역화된 식량 안보 해결책
2.2.2. 인공지능(AI) 활용 증가
2.2.3. 대체 단백질 주목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몇 년간 외식 유행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도가 반영된 결과이다. 소비자들의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한 식단과 지속 가능한 외식 옵션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외식 산업에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한 음식 주문과 배달 서비스가 보편화되었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메뉴 추천 서비스와 로봇 요리장의 등장 등 기술 혁신이 외식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외식 기업들은 이러한 동향을 반영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2.1. 현재 외식 동향
2.1.1. 건강한 식단 선호
사람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유기농 식재료와 저열량 메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샐러드 바, 비건 레스토랑, 무글루텐 옵션 등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유기농 식재료를 선택하고 있으며, 비건이나 무글루텐 옵션을 찾고 있다. 이러한 건강한 식단에 대한 선호는 외식 메뉴 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레스토랑들은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여 다양한 건강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외식 산업에서 건강한 식단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2.1.2. 지속 가능한 외식 옵션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환경 보호와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많은 레스토랑이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제공하여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외식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외식 옵션은 소비자...
참고 자료
“비건 삶, 괜찮을지도?”…높아진 ‘친환경’ 관심에 북적이는 ‘비건 축제’, 이예슬, 경향신문, 2024.05.31.,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405311707001
GREENPEACE, 최신소식, 건강한 삶, 환경보호,
https://www.greenpeace.org/korea/update/13013/blog-etc-eating-for-the-planet/
대한민국 외식 트렌드 분석과 2024 외식산업 전망, 이규민, 한국외식신문, 20204.01.04,,
https://www.kfood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7879
식량자급률 45%는 허구… 곡물자급률은 21.8%에 불과 , 이철호, 월간조선 뉴스룸, 2022.10.,
https://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202210100031
뜨는 대체단백질 시장, 걸음마 떼고 선점해야, 이관주, 아시아경제, 2022.05.04., https://www.asiae.co.kr/article/2022050407261352014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20(4),49-73.
이현, 차강희. (2021). 언택트 제품에 맞춤화된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언택트 제품군의 명확한 구분, 분류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72(0), 207-220.
Daum영어사전.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 모바일을 통 한 결제·송금·자산관리·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과 IT가 융합된 산업을 의미.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강소제조인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532184810
이제홍.(2019).한국 스마트 폰의 브랜드 이미지와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연구.e-비즈니스연구,20(1),63-77.
정원진.(2012).지각된 모바일 쇼핑의 가치가 쇼핑몰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e-비즈니스연구,13(5),203-226.
이준섭(Lee, Junseop), 손정민(Son, Jungmin). (2015). 소비자가 지각하는 CSR 활동과 신뢰, 고객 충성도 및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소비문화연구, 18(3): 6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