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용 경영자의 자질 및 역할, 자외선차단제 종류 분석,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미용분야 소독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용 경영자의 자질 및 역할
1.1. 미용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1.1.1. 전문성
1.1.2. 커뮤니케이션 능력
1.2. 미용 경영자의 역할
1.2.1. 양질의 미용서비스 제공
1.2.2. 사업장 관리
1.2.3. 인적 관리
2. 자외선차단제 분석
2.1. 자외선 차단 지수의 종류와 특징
2.2. 자외선 차단 화장품 종류와 올바른 사용법
2.3. 자외선 차단제를 도포한 경우 올바른 클렌징 방법
3. 미용 분야 소독방법
3.1. 소독제의 종류와 사용법 및 효과
3.2. 집기 및 비품의 종류
3.3. 종류별 적합한 소독법
3.4. 주의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용 경영자의 자질 및 역할
1.1. 미용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1.1.1. 전문성
전문성이다. 관련 기술을 가진 전문가로서 가지는 전문성은 미용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의 첫 번째이다. 전문성이란 특정 영역에서 일반인의 기대 수준을 뛰어넘어 보여지는 높은 수행 능력으로 해당 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한다. 연구자들은 장기적, 체계적인 훈련을 통하여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관련 대학에 진학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과정이 전문성을 길러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취득할 수 있는 미용 관련 국가기술자격은 기능장 2개와 기능사 5개로 총 7개가 있으며, 이 중 미용장은 미용사 중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갖춘 미용사들이 취득하는 가장 높은 자격증이다. 이러한 자격과 전문성을 가진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이 원하는 시술, 가격, 손상도, 컬러와 모양 등을 상세히 알고 안내하는 것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기계나 미용법이 계속해서 개발되므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고 나에게 특화된 기술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1.1.2. 커뮤니케이션 능력
<캡슐화된 커뮤니케이션 능력>
미용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 중 두 번째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미용업의 경우 제조업 등의 업종과 달리 서비스 제공자와 받는 소비자 간의 거리가 가까워 접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과 꾸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미용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사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이다. 물론 개인주의적 분위기가 커진 요즘에는 불필요한 대화를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대화이며,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소통할 수 있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언어적 표현 외에 비언어적 신호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이며, 먼저 신체적인 외형을 매력적으로 가꾸어 소비자들에게 미용인으로서 신뢰가 가도록 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다음으로 표정이나 눈을 보며 대화하는 것, 호의적인 자세나 동의를 표현하는 제스처 등으로 소비자의 생각에 공감함을 나타낼 수 있으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다. 또한 말의 속도나 크기, 고객과의 친밀도를 보여주는 가까운 거리 등이 모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속한다. 이러한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남기는 것은 해당 고객에 의한 구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직접적인 경험을 얻게 되는 미용업의 특성상 주변 사람들에게 생생한 후기를 전달함으로써 다른 고객들의 유치와 재방문을 가능하게 한다.
1.2. 미용 경영자의 역할
1.2.1. 양질의 미용서비스 제공
양질의 미용서비스 제공이다. 무엇보다 미용 경영자의 가장 주된 역할은 양질의 미용 서비스 제공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기 미용 경영자의 자질에서 언급하였듯 기본적 자격을 갖춘 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성과 함께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적절한 소통을 통한 고객관리가 요구된다. 미용 경영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바...
참고 자료
“미용경영자의 관계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오강수,김명오. 초당대학교, 영동대학교. 2013
“네일아티스트의 전문성, 커뮤니케이션능력, 고객신뢰, 시술가치충족, 고객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박미희,정연. 대구가톨릭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2016
“미용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만족과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미정,배윤지. 김천과학대학. 2010
“미용기능장의 인식 및 개선 방안”. 최문희,문소희,이재숙. 광주여자대학교. 2020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인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자외선 차단지수>, <시사상식사전>, pmg지식엔진연구소, 박문각
「각 국가별 자외선차단지수 측정법의 비교 분석 및 자외선차단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김예진·남개원, 대한화장품학회
<겟잇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건강상식
매일경제 / 사회바리깡소독하셨나요?제주시이미용업점검 / 송은범기자 / 2023.04.12
통영시보건소 / 위생업무 / 공중위생 / 미용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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