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는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보육 여건에 따라 지속적으로 표준보육과정을 개정하고 있다. 2023년 현재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는 2019년 개정된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의 방향성을 수용하고 영아 보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되었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기존 교사 주도적인 보육환경에서 벗어나 영유아 중심, 놀이 및 일상생활 중심의 보육과정으로 개편되었다. 이에 따라 0~1세, 2세, 3~5세 보육과정으로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구체화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도 고려하였다. 또한 추구하는 인간상을 명확히 제시하고, 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방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의 주된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다.
1.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연령별로 0~1세, 2세,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보편적인 보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어린이집에서는 현재 이 표준보육과정을 운영 중이며,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인지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누리과정은 만 3~5세의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공통 교육·보육과정이다. 2011년에 정부가 취학 전 교육과 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고자 도입한 제도이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동일하게 적용된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놀이 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과 교사의 자율성 및 책무성이 강조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영유아 발달과 교육을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교육과정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적용 대상과 소관 부처가 다르다.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가 대상이며 교육부가 관할하고,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보건복지부가 관할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0~2세와 3~5세로 구분되어 있고, 누리과정은 3~5세 유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통합 과정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다.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이들이 경험하게 될 보편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어린이집에서 현재 운영 중인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9년 개정된 누리과정의 방향과 취지를 수용하되 보육의 정체성 유지, 영아 보육의 특성 등을 반영하여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고시되었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경우 연령에 따라 0~1세, 2세, 3~5세 보육과정으로 구분되며, 기본생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 경험, 자연 탐구 등의 5~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소관 부처는 보건복지부이며, 표준보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주체는 어린이집이다.
3~5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