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서비스의 개념 및 필요성
1.1. 사회서비스의 개념
사회서비스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국민에게 복지, 보건의료,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 등 분야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상담, 재활, 돌봄, 정보의 제공, 관련 시설의 이용, 역량 개발, 사회참여 지원 등을 통하여 국민의 삶이 향상되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사회서비스는 국민의 일상생활 지원, 가족과 공동체를 위한 생활서비스이며, 상대적인 불평등과 관련된 요구가 강한 서비스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필요하나 시장에서 최적의 양이 공급되지 못해 주로 초기에 공공부문에서 제공기반이 마련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이다. 이에 이윤추구 등 경제적 동기 외에 이타주의 등 사회적 동기가 결합되며, 사회적 소비의 총량은 개인적 선택 외에 집단적인 의사결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높은 인건비 비중, 부가가치 창출의 어려움, 이용자의 낮은 구매력 등으로 인해 공공부문 역할 강화와 함께 민간 시장 및 산업 육성이 필요하다.
1.2. 사회서비스의 특징
사회서비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의 일상생활 지원과 가족 및 공동체를 위한 생활서비스이다. 둘째, 상대적인 불평등과 관련된 요구가 강한 서비스이다. 셋째, 사회적으로 필요하나 시장에서 최적의 양이 공급되지 못해 주로 초기에 공공부문에서 제공기반이 마련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