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Nunan 과제 구성 요소 활용 말하기 과제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
1.2.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 및 교육적 가치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2.1. 목적 및 목표
2.2. 입력 자료
2.3. 말하기 전, 중, 후 단계 활동
2.4.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2.5. 환경
3. 중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1. 목적 및 목표
3.2. 입력 자료
3.3. 말하기 전, 중, 후 단계 활동
3.4.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3.5. 환경
4.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4.1. 목적 및 목표
4.2. 입력 자료
4.3. 말하기 전, 중, 후 단계 활동
4.4.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4.5. 환경
5. 결론
5.1. 말하기 과제의 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5.2. 후속 연구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최근 한국어 교육은 문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의 개념에서 벗어나 특정 맥락과 상황을 반영한 언어생활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주목하고 있다. 기존의 한국어 교육은 문형 반복과 연습을 통해 언어의 기본 구조를 익히는 데 주력했으나, 이러한 방식은 정확성은 높일 수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 직접적인 의사소통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대부분의 한국어 교육기관이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수업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언어 사용과 기능, 과제 수행에 초점을 맞춘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 배양을 위한 과제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말하기 과제는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형태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고 언어를 이해, 처리, 생산하는 모든 활동으로, 학습자의 실제 언어 사용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1.2.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 및 교육적 가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 및 교육적 가치이다. Nunan에 따르면 과제란 언어 교육적인 관점에서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형태가 아닌 의미에 중점을 두고 언어를 이해, 처리, 생산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실제적 과제는 교실 밖에서의 과제를 교실 활동으로 도입한 것이고, 교육적 과제는 교육적인 목적에서 실제적 과제 수행을 촉진하기 위해 교실 활동으로 도입한 과제라고 구분하였다. 이러한 Nunan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말하기 과제를 작성하면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활동, 역할, 환경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말하기 과제를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말하기 과제를 설계한다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2.1. 목적 및 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과제는 학습자가 실제 생활에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초급, 중급, 고급 단계의 학습자별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말하기 과제를 구안함으로써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점진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초급 학습자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고, 중급 학습자를 위해서는 좀 더 복잡한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고급 학습자를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생활에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이는 Nunan 1980이 제시한 과제 구성 요소 중 '목적 및 목표' 부분에 해당하며, 말하기 과제의 방향성과 성취 정도를 명확히 제시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입력 자료
모범 대화문(즐거운 한국어 초급1 말하기 텍스트), TV 예능(MBC 무한도전) 동영상, 모범 대화문(세종한국어회화3 말하기 텍스트), TV 예능(JTBC 비정상회담) 동영상이다. 이러한 다양한 입력 자료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실제적인 언어 사용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들은 입력 자료를 통해 언어 사용에 필요한 어휘와 표현을 익히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 자료는 학습자들이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대화의 맥락과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2.3. 말하기 전, 중, 후 단계 활동
모국에 대한 경험을 나누어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한다. 한국과 모국의 차이에 대한 경험을 나누어...
참고 자료
한국어교육 7, 수업과 과제의 구성-4강
김진숙(2006), 국외 한국어 교사 연수회,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표현교육론 https://blog.naver.com/sry1988/222310359995
임화정(인하대학교),"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 -초급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15-1호 (2009년), pp. 65~90.
MBC 무한도전 유튜브(https://youtu.be/5d0OP41iq90
세종학당재단, <세종한국어회화 3>, 세종학당재단, 2020년, 32~39쪽
JTBC 비정상회담 유튜브(https://youtu.be/RyTRYu51XaI
한국어로 말해요 유튜브(https://youtu.be/_DYAk5iSM98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대하여 교사가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일.
한국어교육 7, 수업과 과제의 구성-4강
조수진(2010), 한국어말하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소통.
김미라(2009), 한국어 말하기 교재의 과제 분석 연구,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선옥(2015),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과제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승은(2014), 그림 묘사하기 과제를 통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