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폐쇄성 발목 골절 응급실 사례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골절의 정의 및 특징
1.2. 발목 관절의 구조와 기능
1.3. 골절의 주요 원인
1.4. 골절의 분류 및 치료
2. 본론
2.1. 대상자 사정
2.1.1. 개인력
2.1.2. 건강력
2.1.3. 신체검진
2.1.4. 검사결과
2.2. 간호진단 및 계획
2.2.1. 낙상 위험성
2.2.2. 신체기동성 장애
2.3. 간호중재 및 평가
2.3.1. 낙상 예방
2.3.2. 거동 증진
3. 결론
3.1. 간호과정 적용 결과
3.2. 수술 후 관리의 중요성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골절의 정의 및 특징
골절이란 강한 외력이 작용하여 뼈의 연속성이 소실된 상태이다. 골절은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신체기능의 손상이나 기형이 발생될 수 있으며 장기적 부동을 요하는 치료로 인하여 합병증이 유발된다.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한다.
1.2. 발목 관절의 구조와 기능
발목 관절은 정강뼈(tibia)와 종아리뼈(fibula)의 먼 쪽 끝과 목말뼈(talus)로 이루어진 관절이다. 이 관절은 경첩관절(hinge joint)에 해당하며, 정강뼈에서 목말뼈로 체중이 실리게 된다. 발목 관절에는 내측 복사뼈(medial malleolus), 외측 복사뼈(lateral malleolus), 후과(posterior malleolus)라고 불리는 세 개의 돌출부가 있으며, 이들은 인대가 부착되어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발목 관절은 신체를 지탱하고 보행에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다리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며, 체중을 지지하고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한다. 또한 발의 움직임을 조절함으로써 보행 시 발이 지면에 적절히 닿을 수 있게 한다. 이처럼 발목 관절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1.3. 골절의 주요 원인
골절의 주요 원인은 강한 외력이 작용하여 뼈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엇나간 상태로 연속성이 소실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뼈와 관절의 신전에 저항하는 직접적인 에너지 또는 힘, 뼈에 대한 직접 압박이나 도는 힘, 조직과 뼈에 대한 직접적인 압좌 손상 또는 힘 등에 의해서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골절의 주요 원인은 강한 외부 힘의 작용,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 뼈와 관절에 가해지는 직접적인 에너지 및 압박력 등이다.
1.4. 골절의 분류 및 치료
골절은 크게 폐쇄성 골절(closed fracture)과 개방성 골절(open fracture)로 분류된다. 폐쇄성 골절은 골절부위의 피부 외층에 손상이 없는 골절이며, 개방성 골절은 골절부위가 피부 밖으로 돌출하여 외부환경에 직접 노출된 상태로 복합골절이라고도 한다.
골절 형태에 따른 분류로는 완전 골절, 불완전 ...
참고 자료
조경순 외(2013, 제6판).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원종순 외(2014).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양선희 외(2013). 기본간호학 하, 현문사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김금순 외(2016). 성인간호학 상, 수문사.
비판적사고와 간호
약학 정보원
서울대학교 간호부.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 출판 문화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