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만5세 관찰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2.04
13,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만5세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5세 관찰일지
1.1. 일상생활
1.2. 놀이활동
1.3. 1학기 총평
1.4. 일상생활
1.5. 놀이활동
1.6. 1학기 총평
1.7. 일상생활
1.8. 놀이활동
1.9. 1학기 총평
1.10. 일상생활
1.11. 놀이활동
1.12. 1학기 총평
1.13. 일상생활
1.14. 놀이활동
1.15. 1학기 총평

2. 2학기 관찰일지
2.1. 일상생활
2.2. 놀이활동
2.3. 2학기 총평
2.4. 일상생활
2.5. 놀이활동
2.6. 2학기 총평
2.7. 일상생활
2.8. 놀이활동
2.9. 2학기 총평
2.10. 일상생활
2.11. 놀이활동
2.12. 2학기 총평

본문내용

1. 만5세 관찰일지
1.1. 일상생활

아침에 OO는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다른 친구들에게 먼저 "안녕하세요!"라고 밝게 인사한다. 자기가 할 일을 정리하며 "오늘은 내가 책을 먼저 읽을 거예요!"라고 말한다. 준비물을 정리하고, 자리를 깨끗이 정리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OO는 매일 아침 밝게 웃으며 인사하고,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전달한다. 점심 시간이 되자, OO는 음식을 보며 "오늘은 뭐가 제일 맛있을까?"라고 물어본다. 음식을 고르면서 "저는 이거 먹을래요!"라고 말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거 먹어봐, 진짜 맛있어!"라고 권한다. 식사를 다 끝낸 후에는 "우리 다 잘 먹었지? 다 같이 잘 먹으니까 더 맛있었어!"라고 말하며 주변을 정리한다. OO는 매일 아침 어린이집에 도착하면, 빠르게 가방을 정리하고 실내화를 신은 뒤 친구들을 찾아가서 먼저 놀이를 시작한다. 종종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먼저 가지고 놀며, 친구들에게도 "이거 같이 하자!"라고 말한다. OO는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기를 즐기며, 활동을 시작할 때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화장실에 갈 때, OO는 다른 친구들보다 스스로 가고, 손을 씻고 돌아오면서 "손 씻고 왔어요!"라고 말한다. 손을 씻고 난 후에는 "깨끗하게 씻었어요!"라고 자랑스럽게 말하며, 자립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OO는 점심시간에 음식을 받으면 항상 기쁜 표정을 짓는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볼 때는 "이거 맛있어 보인다!"라며 바로 먹을 준비를 한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먹으면서 "이게 제일 맛있어!"라고 자주 말한다. 식사 후엔 남은 음식을 남기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친구들이 남긴 음식을 보면서 "이거 남기면 아깝지!"라고 하며 정리한다. 아침에 OO는 교실로 들어가서 자신의 자리를 고른다. 자기가 앉을 자리를 고를 때마다 늘 "오늘은 여기가 좋을 것 같아!"라고 말하며, 자기가 앉을 자리에 앉고 준비물을 차례대로 꺼낸다. 아침 준비물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내가 이거 다 했지?"라고 말하며 자랑스럽게 주변을 살펴본다. OO는 식사 시간에 음식을 조금 천천히 먹는 편이다. 그러나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는 빨리 먹으려고 한다. 식사 중에는 자주 친구들에게 음식을 나눠주며, 식사 예절도 잘 지키려는 노력이 보인다. OO는 아침에 유치원에 도착하자마자 다른 친구들보다 먼저 교실로 들어가서 자신의 자리를 고른다. 자기가 앉을 자리를 고를 때마다 늘 "오늘은 여기가 좋을 것 같아!"라고 말하며, 자기가 앉을 자리에 앉고 준비물을 차례대로 꺼낸다. 아침 준비물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내가 이거 다 했지?"라고 말하며 자랑스럽게 주변을 살펴본다.


1.2. 놀이활동

블록으로 OO와 친구의 키만큼 쌓은 후 교사에게 "선생님 블록 누가 더 높아요?"라고 질문하며, 교사의 질문에 따라 친구의 블록이 더 높다고 말한다. 이어 교사와 함께 블록의 수를 세어 보며 친구의 블록이 더 많다는 것을 확인한다. OO가 벽을 보고 "우리 반 꽃이 피었습니다!"라고 말하자 OO가 "OO, 나와! 너 움직였잖아."라고 말하며 함께 손을 잡고 달린다. OO가 달려서 OO의 팔을 치며 "야! 애들아, OO가 이제 술래야!"라고 말한다. OO가 넥타이와 립스틱, 앞치마 등을 가지고 놀며 엄마와 아빠의 물건이라고 말하고, 이를 함께 내려놓으며 엄마아빠 공동 소유라고 표현한다. OO는 블록 놀이에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발휘하며, 친구들과 협력하면서도 스스로 성취감을 느낀다. 동물들의 보호색을 관찰하며 개구리가 비슷한 색이어야 안보이게 된다는 것을 말하고, 얼굴 그림에 색연필로 수염을 그리며 표현한다. OO가 과학놀이 영역에서 여름용품을 탐색하며 선풍기와 에어컨 사용법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체육 활동에서 공을 차며 자신감을 보이고 팀원들이 잘했다고 격려한다. 스팽글과 빨대로 자동차를 만들고, 색종이로 주차장을 만들어 선보인다. OO는 꽃과 개미를 함부로 대하지 않아야 한다며 교사와 상의하여 포스터를 만든다. 블록으로 구조물을 만들 때는 안정성을 고려하며 친구들과 협력한다.


1.3. 1학기 총평

다수의 또래들과 함께 규칙이 있는 놀이를 즐기며 바깥에서의 신체 활동을 할수 있으며 도망가는 또래를 잡기 위해 달리는 등 이동운동을 한다. 또래들과 서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하며 신체 활동을 즐긴다.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생활 속 아빠와 엄마가 사용하는 간단한 물건들을 직접 탐색하며 분류할수 있으며 '아빠' 또는 '엄마'라는 한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던 자료를 '아빠와 엄마가 함께'라는 다른 기준을 추가하여 재분류를 한다. 다양한 물건을 아빠와 엄마의 물건으로 각각 분류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OO는 블록 놀이에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잘 발휘한다. 친구들과 협력하면서도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며, 블록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1.4. 일상생활

OOO는 매일 아침 밝게 웃으며 인사하고,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전달한다. 점심 시간이 되자, OOO는 음식을 보며 "오늘은 뭐가 제일 맛있을까?"라고 물어본다. 음식을 고르면서 "저는 이거 먹을래요!"라고 말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거 먹어봐, 진짜 맛있어!"라고 권한다. 식사를 다 끝낸 후에는 "우리 다 잘 먹었지? 다 같이 잘 먹으니까 더 맛있었어!"라고 말하며 주변을 정리한다. OOO는 매일 아침 어린이집에 도착하면, 빠르게 가방을 정리하고 실내화를 신은 뒤 친구들을 찾아가서 먼저 놀이를 시작한다. OOO는 매일 아침 밝게 웃으며 인사하고,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전달하며, 점심 시간에 맛있게 음식을 먹고 주변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기를 즐기며, 활동을 시작할 때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1.5. 놀이활동

블록으로 OO와 친구의 키만큼 쌓은 후 교사에게 "선생님 블록 누가 더 높아요?"라고 질문하며, 교사가 OO에게 "OO가 봤을 때 어떤 블록이 더 높은 것 같아요?"라고 질문하자 친구의 블록을 가리킨다. 교사가 함께 블록의 수를 세자고 하자 13개와 17개를 세며, "친구가 더 많다"라고 말한다.

OO가 벽을 보고 있다 돌아서며 "우리 반 꽃이 피었습니다!"라고 말하자 OO가 "OO, 나와! 너 움직였잖아."라고 말한다. OO가 웃으며 OO의 손을 잡는다. 다시 OO가 벽을 보다 돌아서며 "우리 반 꽃이 피었습니다!"라고 말한다. 반복하다 OO가 OO와 OO가 잡고 있던 손을 벌리자, 모두 달린다. OO가 달려서 OO의 팔을 치며 "야! 애들아, OO가 이제 술래야!"라고 말한다.

OO가 넥타이를 목에 걸고 매듭을 묶었다 풀며 "이건 아빠 물건이야."라 말하자 OO가 립스틱을 입 앞에서 좌, 우로 움직이며 "이건 엄마 물건."이라 말한다. OO가 앞치마를 목에 걸며 "이건 엄마 물건."이라 말하면서 립스틱 옆에 놓자 OO가 "우리 아빠도 요리할 때 가끔 앞치마 입어."라 말한다. OO가 벨트를 허리에 둘렀다 넥타이 옆에 내려놓으며 "이건 아빠 물건."이라 말하자 OO가 "우리 엄마도 벨트 할 때 있어."라 말한다. OO가 벨트와 앞치마를 들어 함께 내려놓으며 "그럼 이건 엄마랑 아빠랑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물건으로 놓자."라 말한다.

OO는 블록 놀이를 할 때 차근차근 블록을 쌓아가며 큰 구조물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 처음에는 간단한 구조를 만들다가, 점점 더 큰 성이나 집을 만들어 가며 창의적으로 블록을 사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놀이를 이끌어가기도 한다.

OO는 동물들의 보호색 관찰하던 중 "개구리가 초록색 풀에서는 무서운 동물을 피하기 위해서 무슨 색이 되어야해요?"라는 질문에 "초록색이요"라고 말하며, "빨간색 꽃에서는 무슨색이 되어야해요?"라는 질문에 "빨간색이요"라고 대답한다. 교사...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