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성인간호 실습에서는 마취/수술/회복간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수술 환자의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복강경적 전자궁절제술(TLH)을 받은 사례 환자의 수술 과정을 중심으로 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 간호활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사례 환자의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수술 후 겪을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회복을 돕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인 간호에서 수술실 간호의 중요성과 전문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례 환자의 수술 개요
2.1. 수술명 및 적응증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생기는 양성 종양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점막하, 근층내, 장막하 근종으로 나뉜다. 점막하 근종은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하여 가장 예후가 나쁘고, 근층내 근종은 자궁근층 내 깊숙이 위치하여 자궁의 크기가 커짐으로 인해 월경량이 증가하게 된다. 장막하 근종은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여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다.
복강경적 전자궁절제술은 배꼽과 하복부에 작은 구멍을 내어 복강경을 통해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 방법이다. 이 수술은 흉터와 출혈이 거의 없고 회복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이 심하거나 자궁근종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복강경을 통해 수술하기 어려울 수 있다. 복강경적 전자궁절제술의 적응증은 자궁내막암, 자궁육종 등 자궁 내 암이 있을 경우와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이 주변 장기를 압박하는 경우이다.
2.2. 수술 절차 및 기구
복강경적 전자궁절제술(total laparoscopic hysterectomy [TLH])은 환자의 복부에 작은 구멍을 2-3개 뚫어 복강경을 삽입하여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절개 부위가 작아 출혈과 흉터가 적으며 회복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수술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를 쇄석위로 눕힌 후 피부를 소독한다. 둘째, 제대를 절개하여 복강으로 진입하고 단일 포트 트로카를 삽입한 후 가스를 주입하여 복부를 팽창시킨다. 셋째, 복강경을 통해 양쪽 난관과 고유난소인대, 원인대, 광인대 등을 절단한다. 넷째, 자궁경부와 질 입구 부위를 절개하여 자궁을 적출한다. 다섯째, 질 입구를 봉합하고 복강경으로 절개 부위를 봉합하며, 지혈제를 사용하여 출혈 여부를 확인한다.
이 수술에 사용되는 주요 기구는 scissors, needle holder forceps, bovie 전기소작기, knife handle, retractor, needle knife, laparoscopic grasper, laparoscopic scissor, bipolar forcep, laparoscopic needle holder, laparoscopic suction & irrigation tip 등이다. 또한 수술 중에는 전동 유압 수술대, 무영등, 전기수술기, 환자감시장치, 모듈식 가스마취기, 복강경 시스템 등의 장비가 사용된다. [1,2]
2.3. 마취 관리
마취제를 투여하여 중추신경기능을 억제함으로써 대상자의 의식이나 전신적인 감각, 운동 및 반사를 소실시키는 것이다. 마취과 의사가 대상자가 수술을 받는 동안 통증, 의식, 움직임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호흡, 혈압 및 전신상태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일련의 진료 과정이다. 마취제를 투여하면 호흡이 억제되거나 소실되고, 심혈관계 기능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마취 깊이가 유지되도록 적절한 양의 마취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호흡기 및 심혈관계 이상 여부를 그때그때 확인하면서 대처해야 한다.
마취는 흡입마취, 정맥마취, 밸런스마취로 구분된다. 흡입마취는 휘발성 가스나 액체로 된 마취제를 기체로 만들어 마스크와 기관내관을 거쳐 폐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