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렴 개요
1.1. 정의
폐렴이란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질환이다.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원인균에 의한 경우와 음식이나 구토물을 흡인했을 때, 부식성 화학약품이나 먼지 또는 가스를 흡입한 후에 발생한다. 병원체는 대개 흡입에 의해 몸으로 들어와 염증을 일으키고 허파꽈리 내로 수분을 이동시켜 저산소혈증을 유발한다. 주로 면역력이 저하된 아동이나 중장년층 이상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1.2. 원인
폐렴의 주요 원인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세균과 바이러스이며,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도 있을 수 있다. 세균성 폐렴의 대표적인 원인균은 폐렴연쇄알균, 포도알균, 폐렴막대균 등이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독감이나 기타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에서 기회감염균에 의한 폐렴도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화학물질이나 위액의 흡인, 방사선 치료, 가스 흡입 등으로 인한 비감염성 폐렴도 있다. 환자의 면역력, 기저 질환 여부, 감염 경로 등에 따라 다양한 원인균에 의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1.3. 증상
폐렴 환자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이 있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성상으로 나올 수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한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 즉 구역, 구토, 설사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염증의 전신 반응에 의해 보통 발열이나 오한을 호소한다.
1.4. 진단검사
진단 검사를 통해 폐렴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흉부 X선 촬영을 통해 병변 부위가 뿌옇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객담 그람염색과 배양 검사를 통해 병원체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기관 흡인 검사를 통해 특정 병원체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기관지폐포세척술을 겸한 기관지경 검사를 통해 특정 병원체의 존재나 기관, 기관지의 기형을 확인할 수 있다. 전혈구 검사를 통해 백혈구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동맥혈가스분석 검사를 통해 저산소혈증, 고탄산혈증, 산염기 불균형을 확인할 수 있다. 흉강 천자를 통해 비정상적인 세포와 세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소변 검사를 통해 혈뇨, 농뇨, 단백질의 발견을 확인할 수 있다. 혈청 전해질, BUN, 크레아티닌, 간기능 검사를 통해 속발성 폐렴이 있는 노인, 만성질환자에서의 비정상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1.5. 경과 및 합병증
폐렴은 매우 다양한 경과를 가지며, 기본적인 환자의 건강 상태와 폐렴의 원인균 등에 따라 경과가 다르다. 폐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