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온라인교육시스템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위한 기술적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온라인교육시스템의 학습 효과성과 취약점
2.2. 온라인교육 환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2.3. 상호작용성을 높이는 기술과 활용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20년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는 온라인 교육의 전면 시행이라는 특단의 조치가 취해졌다. 교육 시스템의 대전환이 이뤄지는 가운데 비대면 온라인 교육, 원격 교육, 이러닝, 온라인 수업 등의 키워드들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2022년에 찾아온 엔데믹 상황 속에서 온라인이 뉴노멀로 자리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사람들은 다시 오프라인 방식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공연, 스포츠, 전시 등 예술과 스포츠, 여가 분야로 사람들이 몰렸지만, 교육 현장은 코로나19 이후 강제적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학습자가 가정 혹은 카페 등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교육을 받는 방식이 일상화되었다. 교육자와 학습자의 물리적 시공간의 제약을 해결하고, 흥미 요소를 채용할 수 있는 등 온라인 교육의 강점을 외면할 수는 없으며, 오히려 AI 기술이 점점 발전해 가는 현실에서 온라인 교육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엔데믹 이후 교육 현장에서는 온라인 교육의 취약점을 개선하고, 이를 보완하는 방향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실험해 왔으며, 이를 통해 온라인 교육의 학습 효과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2. 본론
2.1. 온라인교육시스템의 학습 효과성과 취약점
온라인 교육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플랫폼 교육 및 훈련이다. 이전에는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이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현장(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다양한 매체와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동시성과 비동시성의 특징이 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은 집중도와 상호작용성 부족이라는 취약점이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이러닝'이라는 용어로 온라인 교육이 활용되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수업, 학회, 워크숍 등이 온라인상에서 많이 이뤄지면서 '스마트 러닝(Smart-learning)', '에듀테크(Edu-tech)' 개념도 등장했다. 이러한 온라인 기반 교육들은 공통적으로 웹 기반의 플랫폼에서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으나 각자의 개념과 특징, 차이점이 존재한다. 온라인 교육은 대면 교육과 비교했을 때 한계가 명확한데, 국민권익위원회의 2020년 초중고 학생 학부모 대상 온라인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년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더 떨어져 중3 학부모의 45.1%, 고3 학부모의 37.5%만이 만족했다. 팬데믹 기간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한 학부모와 학생들은 엔데믹 후 대면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전면 전환이라기보다는 정서적 교감과 소통 부분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 특히 영유아 시기의 교육 경험이 향후 학습태도나 문제해결 능력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여기는 학부모들은 에듀테크만을 강조한 교육보다...
참고 자료
서윤경, 고명희, 김수영, 전병호, 83p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29권 제1호, 제16권 제3호, 2020.9
https://koreascience.or.kr/article/JAKO202028851207567.pdf
박기락, 「지난해 서비스업 매출 3000조원 돌파…엔데믹에 공연·운동 수요↑」, 아주경제, 2023.12.19.
https://www.ajunews.com/view/20231219111428148
김경은, 「기로에 선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사업 접거나 체질 바꾸거나」, 아주경제, 2023.2.14.
https://www.ajunews.com/view/20230214100921417
박제우, 「엔데믹 시대에 교육산업이 나아갈 방향성」, 연세대학교 경영혁신학회, 2022.12.01.
https://brunch.co.kr/@bitinsight/406
이용상, 신동광,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0, Vol.23, No.4, pp.39~57
https://www.dbpia.co.kr/pdf/cpViewer
김성희, 「디지털 빅데이터 교실에서 스마트 교육의 실제와 활용」,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15(4), 279~286p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73971
김지원, 박영신, 김경이, 양길석, 「COVID-19에 따른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및 경험 분석」, 『교육연구』, 제80집, 2021.8.
https://www.dbpia.co.kr/pdf/cpViewer
이현주, 「교육의 차별화 지향하며 형평성 포용성 높이는 AI 활용 필요」, 『OECD 세계는 지금』, 제80집, 2023. 9월호, 51~53p
https://eiec.kdi.re.kr/publish/naraView.do?fcode=00002000040000100010&cidx=14456&sel_year=2024&sel_month=01&pp=20&pg=1
한형종, 「대학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고려요소 및 개선방안 탐색: 학습자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8, No.12, 2020, pp. 69-79
https://scienceon.kisti.re.kr/commons/util/originalView.do?cn=JAKO202008540580059&oCn=JAKO202008540580059&dbt=JAKO&journal=NJOU00557104
이명구 외, 「2025 교육산업의 미래: 기술혁신과 플랫폼, 공유경제를 중심으로」, 『ISSUE MONITOR』, 제10호, 2019.7.
https://assets.kpmg.com/content/dam/kpmg/kr/pdf/2019/kr-issuemonitor110-2025-future-education-20190709.pdf
이대현, 「이러닝vs스마트러닝vs에듀테크」 , 위메이크뉴스, 2024.4.9.
https://wemakenews.co.kr/news/view.php?no=1839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에듀테크 도입을 위한 가이드북」, 보도자료, 2023.9.19. https://www.keris.or.kr/main/na/ntt/selectNttInfo.do?mi=1088&nttSn=40134
장현숙, 이민지, 「온라인 학습 효과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방안」 , 두하우컨설팅, 2021.4.
http://linkedhrd.com/magazine/654/wskim/
김제림, 고민서, 김형주, 명지예, 「코로나에 공교육 붕괴」, 매일경제, 2021.5.11.
https://www.mk.co.kr/news/society/9866632
김재춘, 「캠퍼스 없는 혁신 대학, 미국의 미네르바스쿨」 , 『The-K 리포트』, 한국교직원공제회, 2007
정예준, 「해외로 눈을 돌리면 대전의 미래가 보인다」 ,한국일보, 2022.12.28.
https://dai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908630
황대훈, 「미리 가본 디지털 교육의 미래, 예체능·정서 관리까지」 , EBS, 2023.4.6.
https://news.ebs.co.kr/ebsnews/allView/60336482/N
이동주(2019).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승진, 안성훈, 전용주, 이상현, 남상지(2020). 학교교육 디지털융합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 확대 방안 연구 - 한국형 디지털교육 체제 구축 방안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황요한(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 인식 및 만족도 사전조사: 이프랜드(ifland) 앱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양경화(2023). 에듀테크 기반 교육환경 구축 방안. 전북교육정책연구.
안영은(2023). 학교수업 내 에듀테크 활용 정도가 중학생의 교육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교육이슈페이퍼.
한국행정연구원(2020). 디지털 변환시대, 인재전환 전략
임정훈,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조은순, 원격교육론, 양서원, 2012
교육플러스, 에듀테크 활용 수업 6가지 열쇠, 2023
정소영, 대학 온라인 교양영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력, 과제가치 및 수업몰입의 구조적 관계, 대한언어학회,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