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1.2. 노인 학습자의 특성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노인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교육
2.2.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 문제와 해결 방안
2.3. 70~80대 노인을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
2.3.1. 죽음 준비교육
2.3.2.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3. 결론
3.1. 노인교육의 방향성
3.2. 학습자 중심 노인교육의 의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이다.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노인단체 및 일반 민간단체, 종교단체 등에 의해 주도되어 왔으나, 대부분 경로효친이나 노인복지, 친목 도모를 목적으로 하여 운영되어왔다. 하지만 이제 대학은 평생교육과정을 부차적 교육으로 간주하던 한계에서 벗어나, 자율적이면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성인중심·수요자 중심 대학으로 변모하여야 한다. 따라서 노인교육은 기존에 연령대별로 실시되던 교육에서 벗어나 여러 세대를 한 공간에서 교육하는 세대공동체 교육 방향으로 발전을 꾀해야 하며, 대학에서는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대학의 특수성을 살려 적극적으로 대학 개방을 고려해야 한다.
1.2. 노인 학습자의 특성
노화는 복합적이고 매력적인 과정이며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노화 현상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뿐 아니라 그 사회 안에서 각각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점에서 복합적이며, 이 과정이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노인이라는 개념은 아주 넓은 의미를 가지며, 60세 이상, 65세 이상 등 다양한 기준으로 정의될 수 있다. 노인들은 그들이 살아온 배경이나 방식 등에 따라 현저하게 다른 생활을 경험한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의 지능은 학업성 지능은 떨어지지만 일상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인 실용성 지능은 심하게 감퇴하지 않는다. 기억력은 노년기에 접어들며 서서히 감퇴한다고 본다. 대체로 노화에 따라 기억력, 단어 회상 또는 재생에서 감퇴가 나타난다. 학습 과정을 통한 능력 성취 측면에서도 젊은 사람보다 노인이 더 떨어지고 사고능력은 문제 해결 능력, 사고능력이 저하된다고 보이지만 미리 훈련받으면 다시 증진될 수 있다.
노년기는 신체적, 생리적 쇠퇴를 경험하고 사회적으로 중심부에서 밀려나게 된다. 이에 따라 노인들은 사회적 소외감, 고립감 등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노인의 다양성과 개인차를 고려할 때,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1.3. 연구의 목적
노인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노인교육은 노인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노후를 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분야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 중심의 노인교육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노인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70~80대 노인을 중심으로 죽음 준비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교육의 방향성과 학습자 중심의 노인교육이 지니는 의의를 도출할 것이다.
...
참고 자료
심재선(2014). “노인교육복지지원을 위한 노인평생교육활성화 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천후섬(2014). “노인평생교육의 실태와 평생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석사학위논문.
한진숙(2008).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간호과학회 학술대회.
정유미(2015), 노인학습자를 위한 수업지도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행연, 2012, 노인대학의 기독교평생교육 가능성 및 방법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p.22~224
배빛나, 2018, 학습자중심교육을 위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따른 교과 포지셔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p.16~17
남희경, 2023,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p.11~49
나호진, 2017, 학습자중심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p.12~13
이은성, 2014, 고령화시대 교회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과 당면과제, 기독교교육 논총, 40권, p.397~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