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운전전문학원의 개념 및 중요성
운전전문학원은 운전면허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안전운전 기술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이다. 운전전문학원은 개인의 운전 능력 향상은 물론 도로 안전에도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허증 취득 과정에서 운전전문학원의 교육을 통해 운전자는 교통법규와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할 수 있으며, 실제 주행 실습을 통해 운전 기술을 체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기초 운전 능력이 향상되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운전전문학원은 정기적인 운전 교육을 통해 기존 운전자의 안전운전 습관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다. 이처럼 운전전문학원은 개인의 운전 능력 향상과 도로 교통 안전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다. 운전전문학원의 체계적인 교육은 사회 전반의 교통사고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통학 차량 안전 문제의 심각성
최근 몇 년 사이 어린이 통학 차량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교통사고는 어린이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OECD 회원국 중 2위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특히 어린이 통학 차량과 관련된 사고는 인명피해 외에도 하차 후 차량에 치이거나 승하차 시 문 끼임, 차량 방치 등 다양한 안전사고에 취약하다. 정부에서는 어린이 통학 차량 의무등록, 하차 확인 장치 설치 등의 대책을 마련했지만 여전히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어린이들의 발달 특성상 교통상황 인지 능력이 미흡하고 충동성이 강해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데, 운전자와 보호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 또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어린이 통학 차량 안전사고는 심각한 수준이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몇 년 사이 어린이들의 통학차량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어린이통학버스 신고 의무화, 운전자·동승자 교육 강화, 하차 확인 장치 설치 의무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고가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유치원생들의 통원 차량 내 방치 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통학 차량 운행 실태와 안전사고 사례를 살펴보고, 통학 차량 지도에서 요구되는 교사들의 역할과 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통학 차량 운행 개선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어린이 통학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한다.
2. 유아교육기관의 통학 차량 운행 실태
2.1. 어린이의 교통행동 특성
어린이는 어떠한 하나에 집중을 하면 다른 것들은 보지 못하며, 보이지 않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은 잘 보이지 않으며, 구석진 곳에서 놀이를 하는 경향이 있다. 어린이들은 모방을 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감정이나 기분이 변하는 대로 행동을 하는 충동성이 강하다. 또한 자동차의 작동원리에 대한 이해와 거리 그리고 속도 추정능력이 부족하다.
2.2. 통학 차량 운행 과정에서의 안전사고 사례
최근 몇 년 사이 어린이들의 통학차량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학부모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학차량 운행과정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4년 대구 소재지의 대학교 근처 내리막길에서 어린이집의 통학차량이 이동 중 횡단보도 정지 신호에서 급정차를 하였다. 이 과정에서 차량의 조수석 앞 범퍼 부분과 횡단보도의 신호등, 가로수와 충돌하여 좌측으로 전도되는 큰 사고가 발생하였다.
창원시의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서는 4살 남자아이가 정차 후 출발하던 미술학원 차량인 승합차에 치여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2016년 7월에는 광주에서 4살 남자아이가 통학차량에 8시간 방치되어 의식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