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수없는존재의가벼움 논문

  • 1
  • 2
  • 3
  • 4
  • 5
  • 6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참을수없는존재의가벼움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물 분석과 상징
2.1. 무거움과 필연이라는 주제
2.2. 배반과 가벼움이라는 주제

3. 니체의 영원회귀로 본 '참을 수 없는' 역사의 무거움

4. 역사의 상처라는 무게와 인간 존재의 가벼움에 대하여

5. 무거움과 가벼움에 대한 메타포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1984년 출간된 밀란 쿤데라의 장편소설로, 우리가 이미 겪었던 일이 어느 날 그대로 반복될 것이고 이 반복 또한 무한히 반복된다는 니체의 영원회귀설에 입각하여 가벼움과 무거움에 대하여 성찰한다.

영원회귀에 입각한 세계에서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되고, 그 반복 또한 무한히 반복된다. 이에 따라 역사는 그 무게를 잃고 새털보다 가벼운 존재가 되어버리며, 역사의 잔혹함과 아름다움 따위는 전혀 의미 없는 것이 된다. 니체는 영원한 회귀가 가장 무거운 짐이며, 영원성에 못 박힌 발상이 잔인하다고 이야기한다.

밀란 쿤데라는 소설의 전반에 걸쳐 무거움과 가벼움에 관한 이야기를 1968년 프라하의 봄을 배경으로, 역사의 무게에 짓눌려 역사의 상처를 짊어지고 살아가는 네 남녀를 통해 풀어놓는다. 이를 통해 밀란 쿤데라는 역사의 상처라는 무게와 인간 존재의 가벼움에 대해 고찰한다.

소설 속 주인공 토마스는 가족이라는 짐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혼하고, 여러 여자와 관계를 맺으며 정치적 신념이나 사상 같은 모든 무거움을 떨쳐버린다. 이에 반해 테레사는 토마스에게 있어 무거움을 상징하는 존재로, 그녀는 그들의 만남이 운명적이라고 믿으며 사랑의 묵직함으로 토마스를 짓누른다.

한편 가벼움을 추구하는 사비나는 조국과 역사, 정치적 압박과 사회적 속박의 그림자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배반을 일삼는다. 그녀는 의무적인 사랑의 세계에서 벗어나 자유와 배신의 사랑을 추구한다. 이에 반해 프란츠는 사비나에게서 찾아낸 새로운 세계에 매력을 느낀다.

결국 토마스는 가벼움이라는 태도를 버리고 테레사와 함께 돌아가기로 하지만, 그 결정이 옳은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한다. 이처럼 밀란 쿤데라는 무거움과 가벼움이라는 대립적인 개념을 통해 인간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속에 나타난 니체의 영원회귀론에 입각한 역사관과 체코의 정치 상황 속에서 역사의 상처를 짊어지고 살아가는 네 남녀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의 상처라는 무게와 인간 존재의 가벼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인물 분석과 상징
2.1. 무거움과 필연이라는 주제

토마스는 가족이라는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혼을 하며, 아들마저 내팽개친다. 그는 여러 여자와 관계를 맺는 일에 몰두하며 정치적 신념이나 사상 같은 모든 무거움을 떨쳐버리는 것에서 자유를 느낀다. 토마스에게 사랑과 성은 두 개의 다른 열정이며, 동시에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다. 그는 자신의 아들과 첫 부인에 대한 책임감과 압박감으로 공포감을 느끼며 가족에 대한 모든 의무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한편 토마스에게 있어 테레...


참고 자료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이재룡 역, 민음사, 2009.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연진희 역, 민음사, 2009.
버트런드 러셀, 『러셀자서전 상』, 송은경 역, 사회평론사, 2003.
버트런드 러셀, 『러셀자서전 하』, 송은경 역, 사회평론사, 2003.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국가 향연』, 왕학수 역, 동서문화사, 2007.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장희창 역, 민음사, 2004.
배경헌, 「밀란 쿤데라의 소설 속에 나타난 키취와 카니발의 세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중심으로」, 서울: 건국대 대학원, 2003.8
김규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한국동유럽발칸학회, 2002.12
김미희, 「니체에서의 생성과 긍정의 정신 :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 중심으로」, 서울: 이화여대 대학원, 2003.2
백승영, 「니체 철학 개념연구 Ⅰ : 같은 것의 영원회귀」, 백승영, 한국철학회, 2000.5
김윤령, 「니체에서의 영원회귀와 영원성의 문제」, 서울: 이화여대 대학원, 2003.2
백승영,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해제)」,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4.
김훈. 『화장』. 송병선 역. 민음사. 2004.
박현욱. 『아내가 결혼했다』. 문학동네. 2006.
김규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한국동유럽발칸학회. 2002.12
배경헌. 「밀란 쿤데라의 소설 속에 나타난 키취와 카니발의 세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중심으로」. 서울: 건국대 대학원. 2003.8.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콜레라 시대의 사랑』. 송병선 역. 민음사. 2004.
귀스타브 플로베르. 『마담 보바리』. 김화영 역. 민음사. 2000.
모니카 마론. 『슬픈 짐승』. 김미선 역. 문학동네. 2010.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이재룡 역. 민음사. 2009.
알랭 드 보통.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정영목 역. 청미래. 2007.
F.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김영하 역. 문학동네. 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