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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과 지원 화공생명공학과 세부능력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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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과 지원 화공생명공학과 세부능력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학과와 화공생명공학과 소개
1.1. 화학과 지원
1.2. 화공생명공학과 소개

2. 화학과 지원을 위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3.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4. 화학 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5. 고급 화학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8. 융합 과학 탐구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3. 화공생명공학과 지원을 위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3.1. 물리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
3.2. 물리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
3.3. 생명 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
3.4. 생명 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
3.5.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
3.6.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
3.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3.8. 고급 화학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3.9. 물리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3.10. 정치와 법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본문내용

1. 화학과와 화공생명공학과 소개
1.1. 화학과 지원

화학은 물질의 구조, 성질,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이를 통해 새로운 물질을 발견하고 합성하며, 물질의 근본적인 법칙을 탐구한다. 화학과는 이러한 화학 지식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며, 첨단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화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화학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이 많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갖추어야 한다. 화학 실험과 탐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험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다양한 과학 도서와 기사를 읽고 토론하며 폭넓은 화학 지식을 습득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화학을 실생활과 연계하여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화학과 진학을 위해서는 화학 I, 화학 II, 생명과학 I, 생명과학 II, 화학 실험 등의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야 한다. 특히 화학 관련 실험 및 탐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험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그 밖에도 화학 관련 교내외 대회 참여, 화학 동아리 활동, 화학 분야 봉사활동 등을 통해 화학에 대한 열정과 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화학과를 졸업하면 기초과학 연구, 산업체 연구개발, 화학 관련 제조업, 의약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에는 환경, 에너지, 나노기술 등 융합 분야에서 화학과 졸업생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화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전공 분야에 대한 열정과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1.2. 화공생명공학과 소개

화공생명공학과는 물리와 화학, 공학 수학을 바탕으로 에너지원을 설계하고 화학 공정을 구축하는 학과이다. 화공생명공학과에서는 반응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공학 화학, 공학물리화학 등 다양한 학문을 학습한다. 화공생명공학과의 남녀 학생 비율은 약 4:1로 비교적 여학생이 많은 편이다. 화공생명공학과에 적합한 학생은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고 싶어 하는 학생이다. 화공생명공학과는 전공 조별 과제가 다른 학과보다 적은 편이며, 축구 동아리, 문학 비평 동아리, 컴퓨터 동아리 등 인문과 자연 계열을 가리지 않고 많은 동아리가 있다.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의 정원은 약 120명이다. 화공생명공학과 학생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는 과목은 열역학이다.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반도체 기업이나 석유화학 기업 등 대기업 취업도 많다. 또한 대학원 진학이나 자격증 시험을 통해 전공을 살리는 경우도 많다. 화공생명공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변화에 맞춰 계속해서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학과 중 하나이다.


2. 화학과 지원을 위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주기율표를 배우면서 전이 금속에 대한 호기심이 유발되었고, 도서 '사라진 스푼(샘 킨)'을 읽으면서 전이 금속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였다. 전형 원소들은 이온화 에너지, 이온 반지름 등 규칙성을 가지고 있지만, 전이 금속의 경우 3d, 4s 오비탈이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뚜렷한 규칙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비교하여 설명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주기율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루어졌다.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친구들의 질문에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화학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깊이 있게 탐구하려는 의지가 높으며 유의미한 학습을 통해 고난도 문제까지 유연하게 해결해 낼 수 있다.

전기음성도가 큰 원소 쪽으로 공유 전자쌍이 완전히 치우쳐 결합하는 이온결합에 호기심이 유발되어 '이온 결정'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이온결합 화합물의 경우 결정을 형성할 때 방출하는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단단히 결합한 고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본-하버 회로와 마델룽 상수를 이용하여 이 격자 에너지를 구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온 결정이 아닌 격자 에너지에 초점을 맞춘 모습에서 참신한 호기심이 유발된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이 돋보였다.

주변 친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화학평형 단원에서 평형상수와 반응지수를 비교하여 평형 이동 방향을 예측하는 점에서 흥미가 유발되었다. 과학적 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엔트로피와 깁스 자유 에너지'를 제시하였으며, 깁스 자유 에너지 그래프로부터 평형 상태와 자발적인 방향을 추론하는 모습에서 깊이 있는 이해와 과학적 문제 해결력이 돋보였다. 간이 열량계로부터 반응열을 계산하고 열역학 화학반응식을 정확하게 제시하였으며, 헤스 법칙을 통해 실험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화학반응의 반응 엔탈피를 추론하는 일련의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해 낼 수 있었다. 기본 개념을 활용하여 융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2.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생명 현상을 분석하고 알아가는 데에 관심이 뚜렷한 학생으로 내분비계, 기관계 간의 상호작용 등 인체생리에 관련된 수업에서 뛰어난 학습 참여도와 성취를 보인다. 과학 탐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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