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피아노 레가토
피아노 레가토는 쇼팽이 피아노 연주에서 중요하게 여긴 요소이다. 쇼팽은 음을 모두 레가토로 연주하는 것을 중요시하였는데, 이는 베토벤의 성향과 비슷하고 리스트와는 반대되는 특성이다. 레가토 연주를 위해서는 손가락의 터치와 기교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팔목, 앞팔, 위팔의 위치와 움직임이 중요하다.
쇼팽은 거의 모든 음을 레가토로 연주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댐퍼 페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댐퍼 페달은 음들이 공기 중에서 지속되도록 하여 레가토 연주를 돕는다. 또한 쇼팽은 트릴을 무한정 사용하여 피아노를 성악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쇼팽은 피아노를 위한 작곡을 통해 피아노의 역량을 최대한 발전시켰으며, 특히 레가토, 페달, 트릴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피아노의 표현력을 극대화하였다. 그의 이러한 노력은 후대 피아노 음악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쇼팽의 생애 및 작품 분석
2.1. 쇼팽의 생애
프리데리크 쇼팽(Fryderyk Chopin, 1810-1849)은 1810년 폴란드의 ZelazowaWola에서 태어났다. 쇼팽의 아버지는 플루트에 능숙하였고, 쇼팽의 어머니는 피아노 연주를 하였기에 쇼팽의 가족은 모두 음악적으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듯 음악적인 배경 안에서, 쇼팽은 어린 시절부터 재능을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6살에 체코계 폴란드인 피아니스트 보이츠치 지브니(Wojciech Adalbert ?ywny)에게 피아노를 배워 자신이 들은 음악을 재현하였고, 7세 때 사단조와 내림나장조의 폴로네이즈를 작곡하였다. 그 무렵, 쇼팽은 공개 콘서트를 열었으며, 음악의 신동으로 불리며 궁전 여러 곳에 초대되어 연주하였다. 지브니는 쇼팽이 아달베르트 기로베츠의 협주곡을 연주하는 것을 듣고 더 이상 가르칠 것이 없다고 하였으며 쇼팽의 자유로운 성장을 도왔다.
1822년 쇼팽의 스승은 요제프 엘스너로, 바르샤바 음악원 창설자였으며 쇼팽에게 본격적으로 음악을 가르쳐 주었다. 쇼팽은 14세에 바르샤바 중학교에 입학하여 작곡가로서의 재능을 보여주었고, 희곡 등을 쓰기도 하였다. 피아니스트 빌렘 뷔르펠(Vaclav Vilem Wurfel)과 엘스너를 계속적으로 사사하며 1826년에 바르샤바 음악원에 입학, 고전 양식을 배우고 오페라에 대해 공부하는 등 폭넓은 학습을 하였다.
쇼팽은 폴란드의 민속 음악에 관심이 많았으며, 음악원에서의 교육 과정을 거침으로써 민속적 인상을 토대로 자신의 개성을 높은 수준으로 연주할 수 있게 되었다. 엘스너는 낭만주의 성향의 작곡가로서 쇼팽의 상상력이 다른 요구에 의해 제한되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고, 더 넓은 음악 경험을 위해 쇼팽을 비엔나로 보냈다.
1828년 쇼팽은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 여행을 떠났다가, 피아니스트로서의 준비를 마치고 이듬해 빈에서 데뷔하였다. 쇼팽은 1831년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와 프리드리히 빌헬름 미카엘 칼크브레너(Friedrich Wilhelm Michael Kalkbrenner, 1785-1849)를 만나게 되며, 교류를 시작한다. 리스트는 쇼팽의 재능을 인정하여 파리 악단에 소개하였고, 그의 명성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1832년 쇼팽은 최초 연주회를 파리에서 개최하였고, 호평을 받아 이후 귀족을 통해 파리 사교계와도 상호교류를 하였다. 쇼팽은 파리의 대저택에서 리사이틀리스트, 동시에 교사로서 신뢰를 받았다.
1836년 바르샤바 시절에 만났던 보진스카와 재결합하였으나, 주위 반대와 쇼팽의 건강 악화로 파혼하였다. 쇼팽은 이후 파티에서 프랑스 작가인 주르주 상드(GeorgeSand) 부인과 만나게 되었고, 마요르카 섬에서 겨울을 보내게 되었다. 그러나 쇼팽의 결핵에 대한 소문이 빌라 소유자에게 들려왔고 퇴거 명령을 받았다.
쇼팽과 상드는 발데모사의 외딴 수도원으로 옮겼으나, 콘서트 피아노의 부족과 영양실조, 주민의 의심 등으로 쇼팽의 정상적인 예술 활동이 불가능하였다. 그리하여 1839년 마르세유에 도착했고, 쇼팽은 전문적 치료를 받아 회복하였다. 이후 쇼팽과 상드는 파리의 남쪽에 있는 시골집 노앙에서 매 해 여름을 보냈고, 신선한 공기와 휴식은 쇼팽에게 행복하면서도 생산적인 시간을 가지게 해 주었다.
1846년, 가정의 불화와 다분한 오해로 쇼팽과 상드는 결별하게 된다. 이후 쇼팽은 제자의 초청으로 영국, 스코틀랜드로 여행을 떠났으나 굴욕을 당하였다. 영국 왕과 귀...
참고 자료
쇼팽 피아노음악의 연주기법 및 어법연구, (민경아, 대진대학교 대학원, 2008)
쇼팽연구 (김경임 역)
피아노 음악 , 계명대학교 출판부
쇼팽의 생애와 예술, Ballade No.1 op.23 의 분석 및 연구 (이은영, 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서유림. “F. Chopin의
연구.”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Nicholas, Jeremy. 「쇼팽, 그 삶과 음악」 . 임희근(역)
F. Chopin Polonaise No.6, op.53의 작품분석 및 연주기법 연구, 사공태희,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8
김은정. "F. Chopin의 Etude Op.10에 관한 분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박성희. "쇼팽 연습곡(Etude)의 연주 주법에 관한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06. 서울
민지애. "Fryderyk Chopin의 Mazurka에 나타나는 민족주의 음악적 성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 서울
https://chopin.nifc.pl/en
http://chedulife.com.au/1810%EB%85%84-3%EC%9B%94-1%EC%9D%BC-%ED%8F%B4%EB%9E%80%EB%93%9C%EC%9D%98-%EC%9E%91%EA%B3%A1%EA%B0%80-%C2%B7-%ED%94%BC%EC%95%84%EB%8B%88%EC%8A%A4%ED%8A%B8%EB%A1%9C-%ED%94%BC%EC%95%84%EB%85%B8/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Guiomar-Novaes
서은하. ‘초급 피아노 교육과정의 독보력 지도방안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8
이선희. ‘Kim’s 통합 피아노 교수이론에 근거한 피아노 기초 테크닉 지도방안’. 경원대학교 대학원. 2011.
최아린. ‘음악놀이를 통한 피아노 기초 지도방안 구성 및 적용’. 백석대학교 대학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