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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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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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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페 레시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업 아이템 소개
1.2. 사업 아이템의 시장성과 성공 가능성

2.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2.2. 약점(Weakness)
2.3. 기회(Opportunity)
2.4. 위협(Threat)

3. 창업 전 체크리스트

4. 매장운영계획
4.1. 영업 계획
4.2. 마케팅 방안

5. 메뉴소개 및 가격책정

6. 주메뉴 레시피

7. 내부 인테리어
7.1. 기본색조
7.2. 조도와 조명
7.3. 평면도 및 레이아웃

8. 인력운영방안
8.1. 인력확보계획
8.2. 채용과 직원교육계획

9. 홍보 및 고객유치방안

10. 인허가 관련 준비사항
10.1. 영업허가증 발급
10.2. 사업자등록

11. 재무계획
11.1. 예상초기비용
11.2. 예상 일/월 매출액
11.3. 손익계산서

12. 고객대상 설문지
12.1. 교통시설
12.2. 고객관리
12.3. 고객선호도조사
12.4. 고객 카페 이용도 조사

본문내용

1. 서론
1.1. 사업 아이템 소개

이번 사업 아이템은 기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매장에서 직접 만든 수제 컵케이크와 커피를 판매하는 베이커리 디저트전문 카페이다. 매일 만드는 컵케이크의 아기자기한 모양과 신선한 재료로 만든 다양한 맛의 컵케이크는 여성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또한 카페 분위기에 포인트를 둔 내부 인테리어로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여 학생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다. 이처럼 매력적인 디저트와 따뜻한 분위기로 SNS를 통한 마케팅으로 높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2. 사업 아이템의 시장성과 성공 가능성

베이커리 디저트 전문 카페 사업은 시장성과 성공 가능성이 높다. 최근 디저트와 커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고객층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다양한 수제 디저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매장에서 직접 만든 수제 컵케이크와 커피를 판매하여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최근 SNS를 통해 맛있고 아기자기한 디저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을 펼칠 경우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과 직장인 등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편안한 분위기와 함께 맛있는 디저트와 커피를 제공한다면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컵케이크와 커피 세트 메뉴 판매,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의 관심과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베이커리 디저트 전문 카페 사업은 시장성과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카페가 유행 추세인 만큼 편안한 분위기를 내세워 학생 손님 층을 공략할 수 있다. 컵케이크의 아기자기한 모양으로 SNS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가게를 알릴 수 있다. 아기자기한 컵케이크와 같이 마실 수 있는 커피의 SET메뉴 구성을 통해 입소문을 탈 수 있다. 블로거 SNS #해시태그 이벤트 등 가게의 예쁜 컵케이크와 가게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어필해 사람들의 방문 심리를 높일 수 있다.


2.2. 약점(Weakness)

매장에서 직접 만든 수제 컵케이크의 경우 남는 컵케이크의 양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 약점이다. 또한 카페 형식이므로 회전율이 저조할 수 있다. 매일 만들어야 하는 컵케이크의 수량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워 남는 양이 발생할 수 있다. 카페 형식의 특성상 고객의 체류시간이 길어 회전율이 낮아질 수 있다. 이는 매출 증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수량 조절과 회전율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2.3. 기회(Opportunity)

카페가 유행 추세인 만큼 편안한 분위기를 내세워 학생 손님 층을 공략할 수 있다. 컵케이크의 아기자기한 모양으로 SNS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가게를 알릴 수 있다. 아기자기한 컵케이크와 같이 마실 수 있는 커피의 SET메뉴 구성을 통해 입소문을 탈 수 있다. 블로거 SNS #해시태그 이벤트 등 가게의 예쁜 컵케이크와 가게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어필해 사람들의 방문 심리를 높일 수 있다.


2.4. 위협(Threat)

브랜드화 된 커피와 베이커리가 많아지는 추세 프렌차이즈점(ex: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카페베네등)이 있다. 전문으로 하는 여러 카페와 베이커리 역시 많은 추세이다. 이는 위협(Threat)이 될 수 있다. 개인 카페로서 프랜차이즈점과 전문 카페들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 독특한 분위기 연출 등의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3. 창업 전 체크리스트

창업 전 체크리스트이다. 입점할 점포 주변의 유동인구수와 동선 및 연대, 남녀 비율, 상주인구 수준을 조사한다.주변 경쟁업소와 대형 메이저 회사 실태를 조사한다.운영할 매장의 인테리어 컨셉과 상권의 조화를 고려한다.상권에 맞는 객단가 및 주력 상품의 구성 등 영업 컨셉을 잡는다.점포 주변 교통수단의 형태와 남녀 통행 비율, 도로 행태, 주차장 위치 및 이용행태를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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