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성인학습자 특성과 학습 동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성인학습자 특성과 학습 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자기주도적 특성
2.2. 행동지향적 특성
2.3. 두려움이 많은 특성
2.4. 가치와 기대 특성
2.5. 적극적 참여 특성
2.6. 문제해결 특성
2.7. 피드백 선호 특성

3.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3.1. 목표지향적 동기
3.2. 활동지향적 동기
3.3. 학습지향적 동기
3.4. 외부적 기대 동기
3.5. 직업적 진보 동기
3.6. 사회적 관계 동기
3.7. 도피/자극 동기
3.8. 사회적 복지 동기

4. 성인학습자로서의 특성과 학습동기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부터 죽음까지 제공되는 학습이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과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은 생물학적 연령, 사회적 역할과 기능, 심리적 성숙 등 다양한 기준으로 정의된다. 현대 사회에서 성인학습의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성인 인구 증가, 경제 구조 변화, 기술 발달로 인한 인력구조 변화 등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평생학습은 개인의 정체성 확립과 삶의 의미 있는 도구로 인식되며,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동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동기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성인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자기주도적 특성

성인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성인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학습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의 선택으로 학습에 참여한다. 이는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확고한 가치와 견해를 가지고 행동하는 자기주도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성인학습자는 필요에 의해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임한다. 이들은 자신의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특정 지식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할 때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맞는 내용과 절차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2.2. 행동지향적 특성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학습에 임한다. 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특정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여 학습을 수단으로 활용한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자에게는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이 청소년에 비해 달라야 한다. 성인학습자에게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과 절차가 효과적이며, 포괄적인 개념 탐구보다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이 더욱 적합하다. 또한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학습에 임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학습과정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하므로, 학습 내용이 실제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관심이 크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에게는 이론보다는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학습 내용과 학습자의 삶을 긴밀하게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3. 두려움이 많은 특성

성인학습자는 새로운 학습 상황에 불안감을 가진다.

성인학습자의 대부분은 새로운 학습 상황에 높은 불안감을 경험한다. 이는 학습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저소득층 성인학습자의 경우 이러한 두려움이 더 크게 나타나는데, 이전 학습 경험이 부족하거나 학습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크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성인학습자들은 새로운 도전에 부담감을 느끼고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게 된다. 이러한 두려움은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고 학습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두려움을 해소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 설계가 필요하다.

안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점진적인 과제 제공, 성공적인 경험 제공 등을 통해 성인학습자의 두려움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도전과 성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가 지속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4. 가치와 기대 특성

성인학습자는 자신만의 가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나타난 편견이나 태도를 가지고...


참고 자료

서명환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2016
국가평생교육진흥원 (https://www.nile.or.kr)
직업훈련포털HRD-Net (https://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블로그 {https://blog.naver.com/crystal0121/220035081194)
평생 교육방법론 교안, 2021, 위더스 평생교육원
네이버 HRD 용어사전 : 성인 계속 교육
정기범, 2014, 성인 여성 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학습몰입과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HRD 연구
윤종찬 외, 2016,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와 만족도 및 학습성과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산학기술학회논문지
권성연 외, 2018, 온라인 학위과정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학습 참여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분석, 수산 해양교육연구, 한국수산 해양교육학회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한상길,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20.
노유석 외 1명,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지혜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9.
조성연,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7.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