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1.1. 목적
방과후학교 운영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꿈과 끼가 넘치는 행복한 ××중학교'를 만드는 것이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계발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둘째, '몸과 마음이 조화로운 건강한 인재 육성'이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켜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셋째,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만들기'이다.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학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넷째, '학부모가 안심하는 방과후학교 만들기'이다.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방과후학교에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처럼 방과후학교 운영의 목적은 학생들의 행복과 건강한 성장, 학교-학생-학부모 간 교육공동체 형성, 학부모들의 안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1.2. 운영 방향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 증진, 특기·적성 및 이중언어 등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통해 수강료(강사료, 도서 구매비, 재료구매비, 수용비)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또한 학기 중 신설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추가로 받는다. 수강료는 프로그램 특성, 예상 수강인원, 지역사회의 사교육비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둘째,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시간을 정한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50분 단위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정한다. 필요한 경우 외부 기관이나 단체에 프로그램을 위탁하여 운영하며 학생 관리, 홍보, 평가 등은 상호 협력하여 운영한다.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최소 3인 이상 참여 시 방과후학교 강좌를 개설한다.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학생, 학부모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고 의견을 수렴한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공개, 만족도 조사, 자체 점검·평가 등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에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고, 사교육비를 경감시키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1.3.1. 운영 기간
방과후학교 운영 기간은 20××년 3월 30일부터 20××년 2월 28일까지이다. 운영은 크게 1기와 2기로 나뉘는데, 1기는 20××년 3월 30일부터 20××년 8월 17일까지, 2기는 20××년 8월 31일부터 20××년 2월 28일까지이다. 이 기간에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동안에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학사일정 변동이 있을 수 있어 유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1.3.2. 운영시간
방과후학교 운영시간은 주중 수요일 7, 8교시, 목요일 8, 9교시로 진행된다.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50분 단위로 운영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코로나19 관련 학사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하다는 내용도 추가로 기술되어 있다.
1.3.3.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서에 따르면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은 다음과 같다.
1학기 7월 11일부터 8월 17일까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2학기에는 12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 년도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강사의 교수방법과 전문성 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연간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전체적인 운영 평가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하여 질 높은 방과후학교 운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4. 세부 실천 내용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의 '1.3.4. 세부 실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목 표 시 기 대 상 비 고
? 기초수요조사 및 분석 1회 11월 학생, 학부모, 교원 기초수요조사와 분석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연간) 운영 계획 수립 1회 4월 담당교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간 운영 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 선정 ? 계약 1회 2, 3월 부별강사 강사를 모집하고 선정하여 계약할 계획이다.
? 세부 운영 계획 수립 1회 3월 담당교사 구체적인 세부 운영 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 강사 오리엔테이션 실시 2회 4, 8월 강사 강사를 대상으로 2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운영 방향과 유의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다.
?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1회 3월 강사 강사가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 수강 신청 안내 및 수강생 모집 2회 기별 전교생 기별로 2회에 걸쳐 수강 신청을 안내하고 수강생을 모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