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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프로그램의 평가는 프로그램이 목표로 삼은 결과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그 과정에서 자원이 적절히 활용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프로그램 평가에는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가 있으며, 두 방식은 각각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양적 평가는 수치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질적 평가는 참여자들의 경험과 서술적인 데이터에 중점을 둔다.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중 어떤 방식이 더 유용한가에 대한 논의는 프로그램의 특성, 평가의 목적, 그리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방식을 고려할 때 각기 다른 답을 제시할 수 있다.
2. 양적평가와 질적평가의 비교
2.1. 양적평가와 질적평가의 공통된 순기능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는 모두 프로그램의 성과를 피드백하는 수단이며, 프로그램의 성과에 따라 중단, 축소, 지속,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근거가 된다. 또한 두 평가 방법은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여 기관의 책임성을 나타내고,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증명하여 현상을 이론화할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한다. 나아가 두 방법은 프로그램 계획의 효과 및 효율성을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게 하며,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오류 파악에도 도움이 된다.
2.2. 양적평가와 질적평가의 비교분석
양적평가와 질적평가의 비교분석이다. 양적평가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객관적이고 간략한 형태로 제시한다. 신뢰성과 객관성이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복수의 인원, 문항, 시점 등을 활용한 측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계 및 분석한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질적 측면을 간과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질적평가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세부적이고 주관적인 형태로 제시한다. 면접, 글, 사진 등의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적 의미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적 요소들을 중요시할 수 있다. 하지만 주관성으로 인해 평가의 해석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는 각각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프로그램의 성격과 평가 목적에 따라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2.3. 평가 방법에 대한 비교 및 장단점 분석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