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중요성 및 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중요성 및 대책
1.1. 서론
1.2. 본론
1.2.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개념
1.2.2.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교육훈련의 중요성
1.3. 결론
1.4. 참고문헌
2. 아동학대 행위자를 위한 실효성있는 대책
2.1. 서론
2.2. 본론
2.2.1. 아동학대의 개념
2.2.2. 아동학대 행위자를 위한 실효성있는 대책
2.2.2.1. 아동학대 대응인력의 전문성 강화
2.2.2.2. 현장 대응 매뉴얼 강화
2.2.2.3. 전문기관과의 연계협력 체계 구축
2.2.2.4. 고위험 가정의 상시 모니터링
2.3. 결론
3.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실효성 제고
3.1. 서론
3.2. 본론
3.2.1. 산업재해 발생 현황 및 보험 혜택 회피 사례
3.2.2.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실효성 저해 요인
3.2.3. 산업재해보상보험의 개선 방안
3.2.4. 국내외 산업재해보상보험 비교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중요성 및 대책
1.1. 서론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 및 관료화 사회로서 농경시대와는 달리 가족이나 씨족 또는 소집단의 주민공동체가 그들의 문제를 그들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이다. 그 문제에 대한 해결의 책임은 사회 전체와 그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부여되어 있었다. 이들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 의식을 바탕으로 한 책임감 없이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현대사회의 특성이다. 또한 산업화로 인한 물질문명의 발달은 배급주의, 개인주의, 극단적 이기주의 등을 유발시키는 반면 인간의 존엄성과 그 가치를 상실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세계의 모든 국가는 사회복지와 복지사회를 지향하여 나아가고 있으며 질적인 사회복지는 국민생활 전체의 균형된 향상을 의미한다. 국민 생활의 향상은 국민의 사회연대의식과 참여의식이라는 정신적 기반 위에서 달성될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사회연대의식과 참여의식은 자원봉사활동 또는 서민 참여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1.2. 본론
1.2.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개념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개념은 자발적 자주적인 사람들의 상호교육활동이라고 불리는데 그 근거에는 자립·자치의 사랑과 생활의 논리가 있다.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보다 인간답게, 보다 충족하게, 보다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학습을 하고 그 학습성과를 실천을 통해서 생활 바로 그것과 인간성을 윤택하게 하는 일에 도움이 되게 하는 사회적 노력이다. 요컨대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기본개념은 좋은 복지시민 육성에 있으며, 선진 복지국가에서 말하는 좋은 국민의 성격은 '자신과 일과 자기가정의 일 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순수한 관심을 갖는 일, 사회를 더욱 좋은 사회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식과 자세를 갖는 일'이다. 훈련이라는 용어는 특정한 그리고 제한된 학습상황을 의미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자원봉사자 개개인 그리고 기관의 잠재적 실현을 증진시킬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훈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서 개인의 내부에서의 변화가 정신, 태도, 감정, 가치관 그리고 흥미의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변화들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자원봉사자와 직원을 훈련시키는 가장 큰 목적은 그들의 업무 수행 또는 성과를 증진시키는 것으로서 각자의 업무 특성 및 요구에 따라서 단기훈련이냐 장기훈련이냐 그리고 복잡한 훈련이냐가 결정될 수 있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훈련은 면접과 선발과정을 통해 모집된 자원봉사자에게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자원봉사자의 자세나 태도를 습득시키는 것이다. 자원봉사자의 교육훈련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원봉사자가 수행하게 될 업무에 기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적합하도록 준비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교육훈련과정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은 자신들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성취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며 동기부여와 인격과 성장이 가능하다.
1.2.2.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교육훈련의 중요성
자원봉사자들은 선발단계를 통해 자원봉사 조직에 가담하고 배치단계를 통해 그들에게 적합한 업무를 할당받게 되지만, 이들이 실제 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된 것은 아니다. 조직, 서비스수혜자, 자원봉사자 모두를 위하여 조직 내 자원봉사자들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필요가 있다. 가장 최선의 교육훈련은 자원봉사자들에게 자신들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학습하고 동기부여를 받고 인격적 성장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다.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은 자원봉사자의 태도를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대욕구를 충족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을 훈련자로서 길러내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도 적극 시행되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들은 교육훈련을 통해 여러 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교육으로부터 얻은 지식과 기술을 다른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되고 개인의 인격적 성장을 가져다준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봉사활동으로 얻은 경험을 기초로 하여 봉사활동 외의 다양한 인생경험을 위해 준비할 수 있게 되고 인생에 있어서 참된 가치나 중요성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훈련은 대체로 세 가지 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는 오리엔테이션이다. 오리엔테이션은 자원봉사자들이 조직의 철학, 역사, 전통, 정책방향, 정책과정을 인식하게 하므로 중요하다. 또한 유급직원과 자원봉사자의 역할관계를 규정하게 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자원봉사자의 조직 상호간의 신뢰를 확립해 주고 기대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 낼 때 가치 있는 과정이 된다. 두 번째는 사전훈련이다. 이 훈련은 자원봉사자의 능력을 사정하고 그들...
참고 자료
허진희, “자원봉사관리자의 개인요인과 기관특성이 노인자원봉사관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06
권순미, “사회복지조직의 자원봉사관리 실태과 과제”, 복지행정연구, 제19권, 2003
이명진,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요원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호남대, 2008
이배일, “자원봉사관리자의 업무실태와 자원봉사 의식에 관한 연구”, 영남대, 2006
정희경, “대학생 자원봉사의 관리요인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2016
윤은섭, “자원봉사관리과정이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2008
엄인성, “자원봉사관리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 2007
최원석,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 2002
조정원,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교육훈련 모형 개발”, 부산대, 2002
공계순, 박현선, 오승환, 이상균, 이현주. (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강동욱. (2011). 아동학대행위자와 그에 대한 조치에 관한 고찰. 한양법학.
김민지 (2016). 아동학대의 원인, 그리고 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심리학적 관점에서. 형사정책.
강은영, 김희균. (2015). 아동학대의 실태와 학대피해아동 보호법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