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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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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산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동양철학의 현재적 의미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동양철학의 주요 사상가와 사상
2.1. 맹자의 성선설과 왕도정치
2.2. 순자의 성악설과 예치론
2.3. 장자의 만물평등과 소요자적(逍遙自適)
2.4. 공자의 인(仁)과 예(禮)

3. 동양철학의 현대적 적용
3.1. 개인의 수양과 도덕성 함양
3.2.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체 정신
3.3. 신자유주의 극복을 위한 대안적 사고

4. 동양철학의 미래와 과제
4.1. 동서양 철학의 융합과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4.2.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동양철학의 역할
4.3. 교육을 통한 동양철학의 전승과 실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동양철학의 현재적 의미

동양철학은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에도 우리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존재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시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며 현재 사회 문제를 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그 철학이 유지되고 있다. 철학은 현재 사회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비판과 노력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에 맞게 해석하고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동양철학자들은 과거 긴 혼란의 시기를 몸소 겪으며 자신의 삶을 통해 그 혼란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실천 의지가 담긴 사상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동양철학은 현재에도 우리의 삶에 의미 있는 지혜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동양철학은 과거에 머물러 있지 않고 현재까지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삶에 존재하고 있다. 시간이 지나 당시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며 현재 사회 문제를 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그 철학은 유지되고 있다. 철학은 현재 사회에 그대로 적용할 순 없지만, 비판과 노력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에 맞게 해석하고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동양철학의 현재적 의미와 그것이 현대사회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2. 동양철학의 주요 사상가와 사상
2.1. 맹자의 성선설과 왕도정치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한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은 선한 본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인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다. 그는 이 선한 본성을 '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 '양지(良知)', '양능(良能)' 등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불인인지심은 생명체나 사물에 대해 동정심을 갖는 마음이고, 양지는 선한 것을 자연스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지성이며, 양능은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맹자는 이러한 선한 마음이 모든 사람에게 내재되어 있다고 믿었다.

맹자는 이런 선한 본성을 꾸준한 수양을 통해 그 마음을 더욱 다듬어갈 때, 도덕적 행위를 실천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개인의 도덕성 함양이 바로 왕도정치로 이어져 사회의 안정과 백성의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군주는 백성의 마음을 얻어 그들을 보살펴야 하며, 백성은 군주에 대한 신뢰와 충성심을 바탕으로 평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맹자는 이러한 인간 본성에 대한 믿음과 도덕적 실천을 통해 이상적인 사회를 실현하고자 했다.

맹자의 사상은 현대 사회에서도 개인의 도덕성 함양과 공동체 정신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개인의 선한 마음과 실천이 결국 사회적 안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은 여전히 유효하며,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2. 순자의 성악설과 예치론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 유학자로서 맹자와 함께 공자의 사상을 계승한 철학자이다. 그는 맹자와 달리 인간의 본성을 악으로 구분하는 '성악설'을 제시하였다.

순자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욕망과 이익을 추구하려는 악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에 따라 인간은 천성적으로 서로 다투고 갈등하여 사회질서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순자는 인간이 타고난 본성대로 살아가면 반드시 혼란이 올 수밖에 없지만, 인위적인 노력을 통해 악한 본성을 극복하고 질서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보았다.

순자가 제시한 대표적인 개념이 '예(禮)'이다. 순자에 따르면 사람에게 예가 없다면 짐승과 다를 바 없게 된다. 따라서 예를 만들고 이를 통해 개인의 악한 본성을 교화하고 인간 사회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는 단순히 의식이나 예법이 아니라 인간이 마음을 수양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이자...


참고 자료

김교빈 외, 『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최영. "맹자의 인간관과 도덕교육관."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서울
양현재. "맹자 교육사상의 현대적 계승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21. 서울
이성순. "맹자와 순자의 인성론과 교육론."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2. 인천
김백녕,and 이경무. "맹자의 성선(性善)과 순자의 위선(僞善)에 대한 다윈주의적 통합." 동서철학연구 -.106 (2022): 5-30.
정영수. (2022). 저항적 주체 형성의 동인으로서 인(仁) - 공동체의 회복을 위한 동양 철학적 시도 -. 철학연구, 163, 163-183.
김교빈·이현구(2014). 『동양철학에세이 1』. 동녘.
NAVER 국어사전(검색: 미신). https://ko.dict.naver.com/detail.nhn?docid=14792100
NAVER 국어사전(검색: 철학). https://ko.dict.naver.com/detail.nhn?docid=37257900
DAUM 백과사전(검색: 정상).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3XXXXX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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