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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문화와 언어의 관계
문화와 언어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화는 언어로 형성되고 언어는 문화를 반영한다. 언어에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전통, 가치관, 세계관 등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어휘에는 그 언어 사용자들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이 담겨 있으며, 문법 구조에는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언어의 담화와 화행은 그 사회의 문화와 규범을 보여준다. 따라서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단순히 언어 체계를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언어와 문화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1.2.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 자체로도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를 알 수 있으며, 김치, 고추장과 같은 어휘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관용표현은 담화 상황에서 습관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으로, 둘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제3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별도로 학습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는 관용표현을 학습해야만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셋째, 대부분의 외래어는 한국어에 유입되면서 원래의 의미와 다르거나, 원어의 일부만을 가져다 쓰는 등의 변형이 이루어지므로 한국어에 유입된 외국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어휘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은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의 두 가지 방향
2.1. 언어중심의 문화 통합 교육
교육의 중심을 언어로 보고 있으며, 문화 교육의 목표를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보조 역할로 보았을 뿐만 아니라 문화교육의 내용도 언어사용 맥락, 언어사용과 관련된 일상생활 문화, 언어에 함축된 문화, 언어 자료로 학습하는 문화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교사를 언어 교육의 전문가로 보면서 언어의 숙달도를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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