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사회 경험적 가족치료의 배경
한국의 전통적 가족은 가부장적 가족형태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중심으로 한 사회체계를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가족 문화는 가족 내에서 남편과 아내, 자녀의 역할이 모두 정해져 있고 가족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도 개방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제대로 마련되지 못하였다. 또한 자녀는 문화적으로 독립적 태도와 자율적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되지만 가정 내에서는 부모와 충분하게 생각이나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한국은 산업화 이후 빠른 사회 변화와 함께 가족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는데 이는 가족 형태뿐만 아니라 가족에 대한 가치관, 기능 등이 다양화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들이 잔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2.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주요 특징
경험적 가족치료는 개인의 감정, 경험 등을 토대로 가족들 간의 갈등, 대립, 마찰 등을 해소하려는 전반이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사티어가 있으며, 사티어는 정서적 경험과 신체적 경험 모두를 중요하게 여긴다. 즉, 가족 구성원들이 가정 내에서 겪는 정서적 경험, 가정 외에서 겪는 정서적 경험, 가정 내에서의 신체적 경험, 가정 외에서의 신체적 경험 등이 모두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이로 인해 구성원들은 고민하고 번뇌하게 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사티어는 각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도모하게 된다. 이러한 접근법을 경험적 가족치료라고 하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가정의 화목을 도모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으로는 자아존중감과 자기가치관, 의사소통 유형과 대처방식, 가족규칙과 역동 등이 있다.
2. 본론
2.1. 경험적 가족치료의 핵심 원리
2.1.1. 자아존중감과 자기가치관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사랑, 신뢰, 애착, 존중 등의 감정이다. 사티어는 자아존중감이 인간의 기본 욕구이며 에너지의 개념으로 설명하였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치료기법을 제시하였다. 가족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가족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첫째는 자신, 타인, 상황을 중요한 요소로 보는 생존 차원에서의 자아 존중이다. 둘째는 자신에 대한 지식과 감정이 에너지를 만드는 요소가 되는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이다. 셋째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역기능적인 것을 극복하고 자아존중감을 재형성하는 학습 및 제형성 과정이다. 이 세 요소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결여되면 역기능적이 되므로, 치료의 목적은 이 세 부분을 보완하고 일치시키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가족치료에서도 자아존중감 향상이 핵심적인 목표가 된다. 가족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임으로써 개인과 가족체계 전체의 건강성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1.2. 의사소통 유형과 대처방식
사티어는 의사소통을 인간과 인간 간 오고가는 모든 것이라고 하였으며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모두 학습되기 때문에 의사소통 유형이 변화된다고 하였다. 사티어는 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으로 명명하였으며 이러한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은 낮은 자아존중감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회유형은 자신의 가치 또는 감정을 무시하고 타인에게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