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상황 교수 설계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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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육 상황 교수 설계 및 절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특성
1.2. 외국어 교수법과 한국어 교육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한국어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2.1. 외국어 교수법의 발전과 특징
2.2. 언어 교수 이론과 한국어 교수법
2.3. 침묵식 교수법의 개념 및 원리

3. 침묵식 교수법의 한국어 교육 적용
3.1. 침묵식 교수법의 한국어 교육 상황 적용
3.2. 교수 설계 및 절차
3.3. 기대효과 및 한계점

4. 다양한 교수법의 통합적 활용
4.1. 교수법 선택의 고려 사항
4.2. 전신 반응, 협동, 암시 교수법의 적용 방안
4.3. 한국어 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방향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한국어 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
5.3. 후속 연구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특성

한국어교육이란 자국인에게 우리말을 가르치는 국어교육을 하는 것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모국어 교수법이 아닌, 외국어교수법이 도입·활용된다.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교수 학습 연구는 외국어 교수법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단계에서 한국어 교육의 특색을 고려한 고유한 교수법을 모색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지금까지 발표되었던 외국의 교수 이론을 소개하고 이와 더불어 한국어에 대한 교수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응용 및 적용될 수 있는지 다양한 측면에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한국어 교육은 국어교육과는 구별되는 개념이며, 외국어 교수법에 근거하여 한국어 교육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한 교수법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1.2. 외국어 교수법과 한국어 교육

외국어 교수법과 한국어 교육이다. 외국어 교수법은 1950년대~1980년대 동안 문법번역식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교수법, 암시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등 다양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교수법이 소개되었다. 이후 1980년대를 지나면서 의사소통 교수법, 과업중심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등이 개발되어 오고 있으며, 이러한 외국의 언어 교수법이 국내 한국어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현재 소개되는 언어 교수법들은 언어 교수가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유의미하고 즉각적인, 과정 중심의 기능 통합적인 교실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처럼 외국의 다양한 언어 교수법들이 한국어 교육에 적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독자적이고 표준화된 교수 학습 모형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외국어 교수법이 소개되어 왔으며, 이는 한국어 교육의 발전에 기여해왔다. 외국어 교수법 중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이를 한국어 교육 상황에 적용하여 교수 설계와 절차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침묵식 교수법 외에도 전신 반응 교수법, 협동 교수법, 암시 교수법 등 다양한 교수법의 특징과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을 알아보는 것은 한국어 교수 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외국어 교수법들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특히 침묵식 교수법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수 설계와 절차를 구체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한국어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어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2.1. 외국어 교수법의 발전과 특징

외국어 교수법은 기본적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적 습득이론, 자연주의적 습득이론, 그리고 기능주의적 습득이론에 따라 다양한 교수법이 존재한다. 문법번역식교수법이 등장하였고, 이어 청화식 교수법 또는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교수법, 암시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80년대를 지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보완적인 정보 처리 과정과 학습 활동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의사소통 교수법과 과업중심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등이 개발되어 오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도 한국어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게 된다. 현재 소개되는 언어 교수법 중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주요한 쟁점에는 언어 교수가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유의미하고 즉각적인, 과정 중심의 기능 통합적인 교실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다양한 외국어 교수법의 발전 과정은 한국어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왔으며, 1980년대부터 다양한 외국어 교수 이론이 소개되기 시작하였고, 점차 한국어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고유한 교수법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2.2. 언어 교수 이론과 한국어 교수법

언어 교수에 대한 방법은 기본적으로 다각적인 언어활동과 이론 및 연습을 유기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진전되어왔다. 언어라는 것은 무엇이며, 과연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지금의 제2언어 습득(Sec...


참고 자료

남성우(2006),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박갑수(2005),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성찰』,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국어교육연구소·언어교육원 공편(2012),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한재영, 박지영, 현윤호, 권순희, 박기영, 이선웅(2005),『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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