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HRD환경변화에 따른 HRD개선방안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HRD환경변화에 따른 HRD개선방안
2.1. 교육(Pedagogy)과 성인학습(Andragogy)의 차이
2.2. 성인학습의 특성과 HRD와의 관계
2.3. 성인학습의 극대화방안
3.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3.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HRD 프로그램
3.2.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인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고, 개인의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더 나아가 국가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러한 발전을 위해서 교육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교육이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시행되는지,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지에 따라 개인이 교육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범위와 개인의 역량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충분한 발달을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은 오늘날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2. HRD환경변화에 따른 HRD개선방안
2.1. 교육(Pedagogy)과 성인학습(Andragogy)의 차이
교육(Pedagogy)은 주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 방식이다. 이는 교사 중심의 학습 접근법으로, 교사가 학습 내용과 과정을 결정하며,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은 표준화된 커리큘럼과 정해진 교과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의 목표와 평가가 주로 성과 중심이다.
반면, 성인학습(Andragogy)은 성인 학습자의 자율성과 경험을 중시하는 접근법이다. 성인학습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학습 목표와 필요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택하고, 학습 과정을 주도한다. 성인학습은 비공식적이고 유연한 학습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실제 적용 가능성과 경험의 활용이 중요하다. 성인학습자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에 임한다.
즉, 교육(Pedagogy)은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방식인 반면, 성인학습(Andragogy)은 학습자 중심의 경험 기반 학습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 성인학습은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환경에 따라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한다.
2.2. 성인학습의 특성과 HRD와의 관계
성인학습의 특성은 HRD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성인학습의 특성을 HRD에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인력 개발을 도모할 수 있다. 성인학습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HRD에 반영하는 것은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구성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첫째, 성인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이는 HRD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는 성인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둘째, 성인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학습에 임하며, 이는 HRD의 목표 설정과 일치한다. HRD 프로그램은 성인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성인...
참고 자료
김정현. (2014). 조직의 핵심가치교육에 대한 안드라고지적 의미 모색. 「평생교육 · HRD연구」, 10(1): 63-89.
윤운성. (2000). 성인학습과 발달. 「교육심리연구」, 14(4): 31-50.
교육프로그램은 여러 계층을 대상으로 계획 및 실시되는 교육과정을 뜻한다. 이는 국가 또는 민간의 주도 하에 실시되는 프로그램으로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와 같은 교육기관 이외에도 미술관이나 박물관, 평생교육원, 주민센터 그리고 기업 등에서도 실시되고 있다. 주로 시행되는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경우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인성 교육프로그램, 부모 교육프로그램, 애사심 고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각각 해당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바와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과정에 따라 나뉜다. 교육은 인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고, 개인의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더 나아가 국가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러한 발전을 위해서 교육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교육이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시행되는지,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지에 따라 개인이 교육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범위와 개인의 역량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충분한 발달을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은 오늘날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이 인적 자원의 충분한 계발을 위해 어떻게 개발되고 평가되는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이기성. 인력자원개발론. 서울: 학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