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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4학년도 1학기 1학년 통합사회 평가계획
1.1. 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은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수양을 알고, 민주시민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시간적·공간적·사회적·윤리적 관점의 특징을 이해하고 통합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성찰하고 설계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자연환경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알고,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에 대해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1.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은 단순히 암기한 내용을 평가하는 것에서 벗어나 역사적 사건의 시대적 배경과 당시를 살았던 인물들에 대해 스스로 재구성해 보는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이 과정과 결과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학생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의 타당도를 높이고 신뢰도를 지닌 평가를 시행하며, 수행평가 채점 기준을 세분화하고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반영하도록 함으로써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 또한 평가 기준을 학생들에게 사전에 알려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고, 학생 스스로 적극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1.3. 성취율 및 성취도
성취율 및 성취도는 A, B, C, D, E의 5단계로 평정한다. 성취율 90% 이상은 A, 90% 미만-80% 이상은 B, 80% 미만-70% 이상은 C, 70% 미만-60% 이상은 D, 60% 미만은 E로 평정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성취율 및 성취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이 자신의 학습 상황을 이해하고 향후 목표 설정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성취율 및 성취도 관리는 학생들의 균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공정한 평가 체계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1.4. 평가의 총괄
평가의 총괄은 평가 종류, 평가 영역, 평가 방법, 반영 비율, 평가 시기 및 범위, 그리고 성취기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지필평가는 1차와 2차로 구분되며, 선다형과 서술형으로 구성된다. 수행평가는 수업 활동지와 프로젝트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은 각각 55%와 45%로 되어 있다.
1차 지필고사는 Ⅰ단원과 Ⅱ단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2차 지필고사는 Ⅱ단원과 Ⅶ단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수행평가는 3월부터 6월 말까지 진행된다.
성취기준은 총 7개로, [10통사01-01], [10통사01-02], [10통사01-03], [10통사02-01], [10통사02-02], [10통사02-03], [10통사07-01]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게 된다."
1.5.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계획
가. 통합사회 수업 활동지 평가
통합사회 수업 활동지 평가는 수업 중에 실시되는 과정 중심 평가로, 학습자료 슬로우 리딩을 통한 개념 학습과 인포그래픽 작성을 통한 심도 있는 이해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통합사회의 주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 문제의 발생 원인과 대안을 찾아볼 수 있는지 평가한다. 또한 관련 자료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작성하여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였는지를 평가한다. 평가는 1회 실시하며, 내용 타당성과 비판적 사고·창의력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각 항목별로 5가지 평가 요소를 충족한 정도에 따라 A, B, C, D, E 등급으로 평가한다.나. 프로젝트 활동(지역조사를 통한 리플릿 제작하기)
프로젝트 활동은 자연환경과 문화의 다양성 단원과 관련하여 진행된다. 학생들은 인터넷, 문헌조사를 통해 지역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플릿 제작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서를 작성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제에 맞게 조사한 내용을 스스로 재구성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협력하였는지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표현력·내용 구성과 활동과정·태도 항목으로 나누어 실시하며, 각 항목별로 5가지 평가 요소를 충족한 정도에 따라 A, B, C, D, E 등급으로 평가한다.
1.6. 평가 유의 사항
단순한 암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지양하고, 학생 중심의 배움 중심 수업과 연계하여 학생 활동에 대한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평가 세부 계획과 평가 기준, 배점 등을 사전에 학생들에게 충분히 알려 평가한다.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수업 이해와 연결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고, 학생 개개인 역량 강화를 위한 도움을 제공한다.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신청, 처리, 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 완료 후 본인에게 돌려주어 학습에 활용하도록 한다.
수행평가 기간에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아 평가할 수 없는 장기 미인정 결석생은 학업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