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개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의 개념
1.2. 청소년 개념의 변화
1.3. 연구의 필요성
2. 청소년의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1. 루소의 청소년 개념
2.2. 스탠리 홀의 청소년 개념
2.3. 미드와 베네딕트의 청소년 개념
3. 현대 사회에서의 청소년 개념 변화
3.1. 산업혁명과 청소년 문화 형성
3.2. 법률상 청소년의 구분
3.3. 학문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 개념 정의
4.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유형
4.1. 청소년 문화의 개념
4.2. 청소년 문화의 유형
4.2.1. 하위문화와 주류문화
4.2.2. 표현된 문화와 내재된 문화
4.2.3. 이상문화와 실제문화
5. 결론
5.1. 청소년 개념의 종합
5.2.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중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개념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셀스키는 청소년을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적 발전기로 보았다. 청소년은 성인으로서의 책임과 독립성을 얻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아를 형성하는 존재이다. 또한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세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감, 동료애, 자기조절능력 등을 습득한다.
루소는 청소년기를 12살 이전 어린이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기, 12-15세에 이성과 자의식이 형성되는 시기, 15-20세에 정서적 성숙과 도덕심이 생기는 시기로 구분하였다. 스탠리 홀 역시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며, 생물학적, 심리학적 특성에 주목하였다. 미드와 베네딕트는 청소년 개개인의 성장 환경과 문화에 따라 성인기로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 개념은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졌다. 산업혁명 이후 의무교육의 도입으로 청소년들만의 공유된 시간과 장소가 형성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가 생겨났다. 학문적 특성에 따라 청소년은 심리학적, 생물학적,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며, 법률상으로도 연령 기준이 상이하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며, 개인의 발달과 사회 구조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1.2. 청소년 개념의 변화
청소년기는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구체적으로는 사춘기를 포함해서 10대 중후반의 시기가 이러한 청소년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개념과 관련하여 시대에 따라 변화가 있었는데, 1430년 영국의 시인이었던 존 리드게이트가 지은 자작시에서 해당 개념이 처음 사용되었다. 이후 루소, 스탠리 홀, 미드와 베네딕트 등의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청소년의 개념이 언급되었다.
루소는 근대적 의미에서의 청소년 개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그는 자신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의 특징을 언급하였다. 루소는 청소년들이 독립된 인격체라고 하면서 12살 이전의 어린이들의 경우 성인들에 의한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12~15세에 이르게 되면 신체적 성장만이 아니라 이성 및 자의식이 함께 형성된다고 하였고, 15~20세에 이르면 정서적인 성숙이 이루어지면서 도덕심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이후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탠리 홀은 루소의 입장을 지지하면서 '청소년기'라는 저서를 통해 청소년기에 대하여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생물학적과 심리학적으로 해당 시기에 대하여 관련연구를 진행하고 청소년학을 발전시키면서 청소년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또한 미드와 베네딕트는 청소년이라고 해서 모두가 긴장이나 혼란기를 거치는 것은 아니며, 스스로의 성장환경이나 소속 문화에 따라 성인기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였다.
한편 현대 사회에서는 산업혁명으로 인한 의무교육의 도입과 그로 인한 독특한 문화의 형성으로 인해 청소년의 개념이 변화하게 되었다. 산업화로 인해 교육받은 숙련된 노동자가 요구되고, 19세기 말부터 아동과 청소년의 노동을 제한하고 학교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10대 청소년들만의 공유된 시간과 장소가 제공되어 아동도 성인도 아닌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개념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으며,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그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근대에 들어 청소년기가 독립된 발달 단계로 ...
참고 자료
정건희(2020). 청소년 활동론. 어가.
박진규(2019). 청소년 문화. 학지사.
박진규, 청소년문화, 서울:학지사, 2003.
권이종ㆍ김용구, 청소년이해론, 서울:교육과학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