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유아교육은 부모 즉 양육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이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한다. 또한, 대상자의 관심과 욕구를 반영하여 아동중심으로 교육하고 형식적인 교육보다는 비형식적인 자연스러운 교육을 중요시한다. 더불어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을 더 중요시하는 교육이다. 유아기에는 적절한 자극과 환경을 주지 못하면 잠재력을 계발시키는데 한계점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정상 발달로부터 지체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극을 충분히 받아야만 유아는 학교생활, 사회생활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적어진다. 유아교육의 나이는 보편적으로 태아기부터 8세까지이며, 한국은 어린이집의 입학연령이 0~2세이며 유치원의 입학 나이는 보통 3~5세이다. 유아교육은 형식적, 비형식적이라는 양면성과 이중성 그리고 입체성을 가지어 운영되며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은 상호보완적이 관계를 맺고 있다. 한국의 유아교육은 유치원, 어린이집으로 이원화가 되어 보호, 교육이 기능하고 있다. 유아교사는 교육과 아이들의 육아를 담당하고 있으며 특수성을 인식하고 교육자인 동시에 양육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1.2. 유아기 놀이의 특성
유아에게 놀이란 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적으로 동기화된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활동이다. 첫째, 유아의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되어 있으며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활동이다. 둘째, 놀이는 일상경험으로부터 분리된 비현실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셋째, 놀이에서는 과정이 목표보다 중요하며 목표에 대한 부담으로부터 자유롭다. 넷째, 놀이는 자유로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놀이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이다. 이러한 놀이의 특성으로 인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경험의 확장, 운동 및 감각 능력 발달, 불안 감소와 정서 정화, 자기 표현 증진, 기쁨과 즐거움 경험, 사회성 발달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교육은 부모 즉 양육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한다. 유아기에는 적절한 자극과 환경이 제공되지 않으면 잠재력 계발에 한계가 존재하고 정상 발달로부터 지체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자극을 통해 유아가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유아기의 놀이는 신체, 정서, 창의성, 인지를 포함하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에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2.1.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놀이는 내재적 동기에 의해 발생하는 행동으로서 그 자체가 목적이며 가상적인 것으로서 현실적으로 수행되는 행동과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안전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다. Froebel은 놀이는 유아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한 것이고, 유아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습이라고 정의하였다. 놀이는 첫째, 내적으로 동기화되고 자연스러우며 자발적인 활동이다. 둘째, 일상경험으로부터 분리되는 놀이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특성이 있다. 셋째, 과정이 목표보다 중요하고, 목표에 대한 부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