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전과제 참여부분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지도사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전과제 참여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지도사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1.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 안내
2.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2.2.1. 실증주의 이론
2.2.2. 구성주의 이론

3. 청소년활동 정책사업 현황 및 개선방안
3.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현황
3.2.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2.1. 유형별 인증기준에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3.2.2. 운영 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
3.2.3. 영역별 인정범위와 사후관리 관련 문제점과 개선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는 청소년들이 안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소년활동에 대한 공공성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국가인증 제도이다. 2006년부터 도입된 이 제도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 일정 기준 이상의 형식적, 질적 특성을 갖추었다는 것을 공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추진 중인 청소년활동 정책사업 중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청소년지도사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1.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 안내

2024년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는 필수사항이다. 시간인정은 연수시간 3시간이 인정되며, 미제출 시 미수료 처리된다. 따라서 제공된 내용을 확인한 후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제출기한인 온라인학습 시작일 자정(24:00)까지 꼭 제출해야 한다. 선택(신청)한 연수분야와 사전과제 수행분야는 일치해야 한다.

사전과제 주제는 연수신청 시 선택한 1개의 분야를 선택(택1)하여 과제를 수행 및 제출하는 것이다. 활동, 참여, 보호·복지 분야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활동 분야는 건강/스포츠, 모험개척, 역사탐방, 봉사협력, 교류, 과학정보, 진로탐구, 문화예술, 환경보존 등 11가지 세부 영역이 있다. 참여 분야는 참정권, 청소년 참여기구, 지역참여 활성화, 민주시민·세계시민 등 4개 영역이 있다. 보호·복지 분야는 약물, 도박, 흡연 & 음주, 인터넷 중독, 가정 밖 청소년/이주배경청소년/청소년부모에 대한 가족지원 등 5개 영역이 있다.

제출방법은 청소년지도사종합정보시스템(https://www.youth.go.kr/yworker)의 온라인연수원에 접속하여 파일이름 형식(급수_이름(생년월일))으로 제출하면 된다. 평가는 주제 부합도, 형식 요건, 현황 분석력, 의견 적절성, 자기 주도성, 실현 가능성 등 6개 항목에 대해 각 5점씩 총 30점 만점으로 이루어진다. 미수료 처리의 경우는 제출기한 내 사전과제를 제출하지 않거나 타 응시자와 모사답안을 제출한 경우이다.


2.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2.2.1. 실증주의 이론

실증주의 이론은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양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연구 절차가 엄격하고 사전에 정해져 있다. 자료 수집 시 최대한 표준화된 척도와 통제된 실험을 활용하여 객관성, 정확성, 일반화를 강조한다. 이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감정적 개입을 배제하고 통계 분석을 통한 과학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같이 청소년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실증주의 이론이 적합하다. 청소년들의 인식, 역량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과 같이 청소년 지도 관련 기관에서 요구하는 과제 수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에도 실증주의 이론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이처럼 실...


참고 자료

마상욱(202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고양: 공동체.
김옥련(2008).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발전방안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안옥희(2012).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의 현황과 개선 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형주, 김진호, 김혁진(201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개선 연구 : 우수 인증기관 지정제 도입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전명순(2018).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기준(공통영역) 분석과 개선방안. 한국청소년활동학회.
김세진, 손재환, 최기홍, 유준호(2019). 청소년상담프로그램 인증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청소년상담연구.
박선명(2020).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의 과제. 한국청소년활동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