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상담보고서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08.29
11,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개인상담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인상담 사례 보고서
1.1. 내담자 인적 사항
1.2. 가계도 및 가족 관계
1.3. 내담 경위 및 주 호소 문제
1.4. 심리검사 결과 및 행동관찰
1.5. 상담의 과정
1.5.1. 주요 이론적 접근
1.5.2.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1.5.3. 상담목표 및 전략
1.5.4. 상담진행과정 요약
1.6. 총체적 평가 및 논의
1.7. 수퍼비전 받고 싶은 내용

본문내용

1. 개인상담 사례 보고서
1.1. 내담자 인적 사항

내담자의 인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최**(가명)이라는 여성이며, 만 17세의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이다.


1.2. 가계도 및 가족 관계

가계도 및 가족 관계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 최**의 가족은 부모 2명, 형제자매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담자 아버지(49세, 일용직)와 어머니(48세, 다문화 센터 임시직)가 있으며, 큰오빠(22세, 지적장애인), 작은오빠(20세, 대학생 휴학생), 내담자(17세, 고등학교 1학년), 남동생(16세, 중학교 3학년), 여동생(11세, 초등학교 4학년)의 가족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가족 관계를 보면, 아버지는 가족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편이며 생활력이 부족해 내담자모와 작은 아들이 주로 가계를 책임지고 있다. 내담자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가 둘째 오빠에게 폭력을 가하는 등 충동적이고 난폭한 모습을 보였다. 최근에도 자녀들 간의 갈등에 개입하기보다는 부추기는 등 소란스러운 성향이 있다고 한다.

어머니는 내담자와 가장 가까운 관계이지만 동시에 많은 갈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생활의 어려움과 시댁식구로부터의 소외 및 배신 경험으로 인해 지친 모습을 보이며, 5명의 자녀와 남편을 혼자서 관리해야 하는 역할로 인해 힘겨워하고 있다.

큰오빠는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지적장애인으로, 평일 낮 시간 동안에는 복지관에 다니고 있으며 주말 및 휴일에는 주로 집에 있다. 작은오빠는 휴학생으로 분노조절이 어려워 가족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 등 예민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작은오빠는 가정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경제적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가 고등학교 1학년이 된 이 시점에서도 남동생(16세)과 여동생(11세)과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활발하고 소란스러운 여동생으로 인해 내담자가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내담자는 전체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불안정한 가정 환경 속에서 성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1.3. 내담 경위 및 주 호소 문제

주 호소 문제는 "저의 소심한 성격이 싫어요"이며, 내담 경위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평소 소심한 성격으로 인해 학교생활과 친구 관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내년도에 중학교에 가서도 성격이 변하지 않고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될까봐 불안한 마음이 들어 직접 상담 센터를 방문하게 되었다".

내담자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수업 시간에 앞으로 불려 나가 반 친구들이 모두 보고 있는 상황에서 선생님께 크게 혼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