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인상담 사례 보고서
1.1. 내담자 인적 사항
내담자의 인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최**(가명)이라는 여성이며, 만 17세의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이다.
1.2. 가계도 및 가족 관계
가계도 및 가족 관계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 최**의 가족은 부모 2명, 형제자매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담자 아버지(49세, 일용직)와 어머니(48세, 다문화 센터 임시직)가 있으며, 큰오빠(22세, 지적장애인), 작은오빠(20세, 대학생 휴학생), 내담자(17세, 고등학교 1학년), 남동생(16세, 중학교 3학년), 여동생(11세, 초등학교 4학년)의 가족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가족 관계를 보면, 아버지는 가족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편이며 생활력이 부족해 내담자모와 작은 아들이 주로 가계를 책임지고 있다. 내담자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가 둘째 오빠에게 폭력을 가하는 등 충동적이고 난폭한 모습을 보였다. 최근에도 자녀들 간의 갈등에 개입하기보다는 부추기는 등 소란스러운 성향이 있다고 한다.
어머니는 내담자와 가장 가까운 관계이지만 동시에 많은 갈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생활의 어려움과 시댁식구로부터의 소외 및 배신 경험으로 인해 지친 모습을 보이며, 5명의 자녀와 남편을 혼자서 관리해야 하는 역할로 인해 힘겨워하고 있다.
큰오빠는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지적장애인으로, 평일 낮 시간 동안에는 복지관에 다니고 있으며 주말 및 휴일에는 주로 집에 있다. 작은오빠는 휴학생으로 분노조절이 어려워 가족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 등 예민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작은오빠는 가정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경제적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가 고등학교 1학년이 된 이 시점에서도 남동생(16세)과 여동생(11세)과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활발하고 소란스러운 여동생으로 인해 내담자가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내담자는 전체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불안정한 가정 환경 속에서 성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1.3. 내담 경위 및 주 호소 문제
주 호소 문제는 "저의 소심한 성격이 싫어요"이며, 내담 경위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평소 소심한 성격으로 인해 학교생활과 친구 관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내년도에 중학교에 가서도 성격이 변하지 않고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될까봐 불안한 마음이 들어 직접 상담 센터를 방문하게 되었다".
내담자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수업 시간에 앞으로 불려 나가 반 친구들이 모두 보고 있는 상황에서 선생님께 크게 혼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