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QI란?
QI란 어떤 사물이나 서비스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등을 의미하여 설정된 표준이나 기준 또는 규격에 얼마나 적합한지 측정하는 것이다. 질 관리는 병원의 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의 우수함이며, 질 관리는 이를 향상시키는 접근방법이다. 질 관리는 문제해결에 대한 시스템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환자의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진료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의 재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의료서비스 공급에서 의료인의 무제한적 자율성 행사가 반드시 양질의 의료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어, 병원에서 수행되는 환자 진료행위가 평가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1.2. 질 관리의 필요성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의 우수함이다. 질 관리는 병원 서비스 시장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진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제시되며, 병원의 핵심인 진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접근방법이다. 질 관리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은 일부 구성원만이 참여해서 수행되는 활동은 아니며, 최고경영자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모든 사람이 참여하여 수행하는 활동이다. 질관리 활동은 병원 내부 직원뿐 아니라 환자도 참여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환자의 요구 조건, 선호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질 관리는 결국 병원의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이며 이 과정에서 업무수행의 과정을 측정하고 평가하게 된다. 의료서비스 공급에서 의료인의 무제한적 자율성 행사가 반드시 양질의 의료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현재와 같이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시되는 시점에서 평가는 필요하다.
1.3. 질의 구성요소
질의 정의, 건강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인정되는 의료서비스의 수행 정도, 업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목표의 적절성, 장기적 결과 및 인간주의적, 이상적인 가치 등이 올바른 산출과 관련된 효율성이다. 자원이 불필요하게 소모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정도, 서비스의 기술적인 수준, 시간이나 거리 등의 요인에 의해 의료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는 정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의 구비 정도, 건강 개선과 그 건강 개선을 위한 비용 간의 균형, 윤리적 원칙, 가치, 규범, 풍속, 법 등 사회적 기준과 개인의 수용성 일치 정도, 의료서비스의 시간적, 지리적 연결 정도와 상관성, 대상 인구집단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 보건의료의 분배와 주민에 대한 혜택에서의 공정성을 결정하는 원칙에 대한 순응, 의료서비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