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방울혈 개요
1.1. 유방울혈의 정의
유방울혈은 쉽게 말하자면 모유수유 저하로 인해 유방에 모유가 고임으로써 이로 인한 불편감과 고통이 동반되는 증상이다. 유방울혈은 분만 2~3일 정도에 프로락틴 농도 증가로 인해 혈액과 임파액의 순환량이 증가하여 유방 정맥내 혈액이 정체되고 임파관이 증대되며, 젖을 분비하는 유선의 선방세포에서 초유가 분비되기 시작하면서 발생한다. 또한 분만 4~5일에 나타나는 2차 유방울혈은 젖 분비가 왕성하여 젖이 유선계에 꽉 차서 과도하게 팽창되어 발생하는데, 이때 모유를 먹이는 시간을 놓치거나 충분히 빨리지 못할 경우 증가된 젖이 유엽 세포와 유관을 압박하여 유방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1.2. 유방울혈의 원인
유방울혈의 원인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적절한 유방 비움과 적은 수유 빈도로 인한 모유 정체이다. 둘째, 작은 유방을 가진 여성의 모유 저장 공간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모유 정체이다. 셋째, 모유생산 속도가 높은 산모(고프로락틴혈증)의 모유생성 대비 제거 부족으로 인한 모유 정체이다. 즉, 모두 결국 모유 생성 대비 분비 부족으로 인한 모유 정체가 유방울혈의 근본 원인이 된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유방으로의 혈류 공급이 증가하고 유관 주위 조직이 팽대되어 유관의 내경이 좁아지고 폐쇄되어 증가된 유즙이 흘러나오지 않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유방이 단단해지고 통증,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1.3. 유방울혈의 증상
분만 후 3~5일 사이에 발생하며 대개 12시간에서 24시간 동안 지속된다. 분만 후 체내에서 급속한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서 유즙 양이 증가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유방으로의 혈류 공급이 증사하여 유관 주위 조직이 팽대되고, 팽대된 주위조직이 유관을 둘러싸고 있어 유관의 내경이 좁아지고 폐쇄되게 되므로 증가된 유즙이 흘러나오지 않는 현상이다. 유방은 단단하고, 열감이 있으며, 촉감에 예민해지며 간혹 번들거리고 긴장되어 보일 수도 있다. 산모는 통증을 호소하거나 체온이 상승하기도 한다. 유방 울혈 시에 나타나는 통증은 겨드랑이에까지 느껴질 수 있고,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아기에게 젖을 먹일 때나 심한 울혈이 있다면 젖을 먹이기가 용이하지 않고 방해가 될 수 있다. 또한 유즙을 짜내지 않고 그대로 둘 경우 유즙분비가 감소되고 수유나 사출 시에 통증이 가중될 수 있다.
2. 유방울혈의 관리
2.1. 유방 마사지
유방 마사지는 유방울혈을 완화하고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다. 우선 온수 목욕이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유방을 부드럽게 한 후 마사지를 시작한다. 종창이 있는 유관을 따라 겨드랑이를 가로방향/사선방향/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밀어주면서 마사지를 한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유즙이 배출될 때까지 마사지를 지속한다. 마사지는 2~3시간 간격으로 수유 전에 실시하여 단단해진 유방을 풀어주고 통증 경감과 유즙분비 촉진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유방 마사지는 유방울혈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2.2. 유축기 사용
유축기를 통해 모유 착유를 하면 울유를 완화시킬 수 있다. 아기의 흡입력이 좋지 못하거나 비효율적이어서 울유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수유 후 남은 유즙을 제거하기 위해서도 착유기를 사용할 수 있다. 모유는 젖을 짠 후 28시간 동안 냉장고에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유축기를 사용하면 유방에 남아 있는 모유를 짜낼 수 있어 유방울혈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편평유두, 함몰 유두 등의 유두 기형으로 인해 유즙 분비가 어려운 경우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