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일상 감각 수 언어 문화
1.1. 3월 영역 활동
1.1.1. 신발 신고 벗기
신발 신고 벗기는 유아기 아동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중요한 영역이다. 신발을 바르게 신고 벗는 법을 익히면서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먼저 신발을 가져와 바닥에 놓고 신발의 모양과 좌우를 확인한다. 한쪽 발의 뒤꿈치를 들어 올린 후 신발을 신는다. 다른 한쪽 발도 같은 방법으로 신는다.
신발을 벗을 때는 자리에 앉아서 신발의 뒤꿈치를 잡고 벗는다. 벗은 신발은 정리하여 신주머니에 넣고 사물함에 정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신발 신고 벗기의 순서와 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눈과 손의 협응력, 소근육 발달 등 다양한 발달영역이 향상된다.신발 신고 벗기 활동은 만 4세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3월 일상영역 활동에 포함되어 있다. 교사는 신발을 바닥에 놓고 신발의 구조와 좌우를 탐색하도록 한다. 그 후 한 발씩 신발을 신고 벗는 과정을 직접 시범보이며 유아들이 따라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신발을 바르게 착용하고 벗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특히 신발을 벗을 때는 자리에 앉아서 신발의 뒤꿈치를 잡고 천천히 벗도록 지도한다. 벗은 신발은 정리하여 신주머니에 넣고 사물함에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는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며, 눈과 손의 협응력, 소근육 발달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신발 신고 벗기 활동은 단순한 일상생활 기술의 습득을 넘어 유아 스스로 자신을 관리하고 돌볼 수 있는 자립심과 책임감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1.1.2. 가방, 옷 정리하기
가방, 옷 정리하기는 만 4세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3월 일상영역 활동에 해당한다. 이는 자기 자신을 잘 돌볼 수 있게 하고, 자기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교사는 가방과 옷이 정리되어 있지 않은 사진을 보여주며 유아들에게 흐트러진 모습에 대해 질문한다. 왜 이렇게 되었는지, 옷을 제자리에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눈다. 그 후 유아가 나와서 옷을 바르게 개는 방법을 시범 보인다.
옷을 개는 법을 익히고 나면 정리된 옷을 바구니에 넣는 방법을 알아본다. 옷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사물함에 넣는 방법에 대해 교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마지막으로 가방을 제자리에 넣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과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나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1.1.3. 계단 오르고 내리기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유아의 균형감 발달과 안전한 생활을 위해 중요한 일상 활동이다. 유아는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순서를 지키고 몸의 균형을 잡으며 안전하게 움직이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먼저 교실 또는 실내에서 걸어 다닐 때의 규칙을 이야기 나눈다. 질서를 지켜 차례대로 걸어 다니고, 조심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한다.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이면 유아들이 차례대로 따라해 본다.
이어서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방법을 알아본다. 한 발씩 계단을 오르며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올라갈 때와 내려올 때의 순서를 지켜야 한다는 것도 알려준다.
유아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차례대로 계단을 오르고 내려보며 연습한다. 손잡이를 잡고 천천히 움직이며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이를 통해 자신감과 함께 안전하게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진다.
이처럼 계단 오르고 내리기 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돕는다. 균형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