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 실습일지
1.1. 2010년 5월 27일 (목요일)
1.1.1. 실습 활동 개요
유아교육 실습에서 실습생은 유치원의 일상적인 교육 및 보육 활동에 참여하였다. 27일에는 등원부터 귀가까지의 전반적인 일과를 경험하였고, 28일에는 감자 텃밭 견학 활동을 통해 유아와의 상호작용과 안전교육을 실천하였다. 각 활동은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계획되었으며, 실습생은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실습 내용을 숙지하고 적용하였다. 실습을 통해 유아의 일상생활과 학습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교육 실천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
1.1.2.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
유아들은 등원하여 반갑게 맞이되었다. 유아는 겉옷과 가방을 개인 사물함에 넣어두었다.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하고 활동하였다. 수·조작 영역에서는 '탈 빙고게임'과 '탈 기억 게임'을 하였다. 탈 빙고게임에서 각자 판을 하나씩 갖고 자신이 하고 싶은 탈을 부르며 그 위에 카드를 놓았다. 상대방은 그 탈이 있으면 카드를 놓을 수 있고, 없으면 놓을 수 없었다. 카드를 먼저 다 놓는 사람이 이겼다. 탈 기억 게임에서는 2개씩 있는 탈 그림 카드를 섞어서 판에 놓고, 카드를 뒤집어서 같은 카드가 나오면 가져갔다. 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이겼다.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여러 가지 탈 중에서 마음에 드는 탈을 고르고, 탈을 쓰고 다양한 놀이를 해보았다. 음률 영역에서는 자유롭게 소리를 탐색하고 장단을 익혔다. 조형 영역에서는 탈 그림을 색칠하고 오려서 마분지에 붙였으며, 눈과 입을 뚫고 귀 옆을 펀치로 뚫어서 고무줄을 달았다. 책·언어 영역에서는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 동화책을 읽었다.[]
1.1.3. 정리정돈 및 평가
정리정돈을 한다. 스스로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정확하게 말한다. 자유선택활동을 평가한다. '하회탈' 노래를 부른다. 빨간색으로 쓴 곳의 가사를 바꿔서 불러보고, 어떤 탈로 바꿔볼 것인지 이야기한다. 선생님이 먼저 바꿔서 불러보고, 다같이 불러본다. 도원이의 방울토마토를 소개하고, 익은 토마토 개수를 세어본 후 누가 먹으면 좋을지 다수결로 정한다. 'Temore' 식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실외활동 시간에 식물을 심지 않은 친구는 분갈이를 한다. 정리정돈과 평가가 잘 이루어졌다.
1.1.4. 영어놀이
영어이름표를 달고 영어 교실로 한 줄로 이동한다. 영어선생님이 아이들을 맞이하고 자리에 앉는다. David 동화책을 읽는다. 동화책 그림만 다시 한 번 본다. B 소리 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헤어지는 인사를 하고 교실로 돌아온다. 영어선생님의 지도하에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지며, 동화 읽기와 발음 연습 등 영어 활동을 진행한다.
1.1.5. 아침모임
오늘은 24일이다. 어제는 23일이었고, 내일은 25일이 될 것이다. 요일 노래를 부르고 요일을 알아봤다. 날씨는 맑다. 오늘 감자 텃밭으로 견학을 가기로 했었다. 견학 이름표를 나누어주었다.
1.1.6. 게임 활동
'게임 활동'
선생님은 유아들과 '방귀 뀌는 말뚝이' 게임을 하였다. 먼저 아이들에게 '말뚝이' 수수께끼를 내어 알아맞히게 하며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동화책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말뚝이가 방귀를 뀌는 흉내를 내보이며, 풍선으로 방귀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게임 방법에 대해서는 먼저 탈을 쓰고 탈춤을 멋지게 추는 것으로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