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작적조건화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작적 조건화 이론
1.1. 스키너의 생애
1.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1.3. 주요 개념
1.3.1. 강화
1.3.2. 벌
1.3.3. 소거
1.3.4. 조형
1.3.5. 연쇄
1.3.6. 변별
1.3.7. 일반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작적 조건화 이론
1.1. 스키너의 생애
Burrhus F. Skinner는 1904년 펜실베니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따뜻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여러 가지 도구를 직접 만들어서 갖고 놀거나 글쓰기를 즐겨했다. 변호사인 아버지는 법률가가 되기를 기대했으나, 그는 국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해밀턴 대학교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작가가 되고자 했다. 대학교 4학년 때는 시인 Robert Frost를 소개받아 자신이 쓴 글들을 보냈고 Frost로부터 계속 글을 써보라는 격려 편지를 받기도 하였다. Skinner는 대학 졸업 후 2년간 글쓰기에 몰두했지만, 자신이 위대한 작가가 될 것이라고 여기지는 않았다. 그 후 Skinner는 심리학을 공부하기 위하여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학부에서 심리학을 수강했던 적이 없었던 만큼 더욱 열심히 노력하였다. Skinner는 실험실에서 자신이 고안한 장치를 가지고 학습에 관한 실험을 했으며,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는 미네소타 대학교, 인디애나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의 심리학과에서 재직하며 연구와 이론 정립에 힘썼다. Skinner는 심리학에서 큰 업적을 남기면서도 한편으로는 문학에 대한 관심을 버리지 않았는데, 자신이 실험실 연구에서 밝힌 강화의 원리에 기초하여 유토피아적인 사회를 그린 'Walden Two'(1948)라는 소설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Skinner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들 중 한 명으로서 미국심리학회 등으로부터 많은 상을 수상했으며, 1990년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1.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Skinner는 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확장시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제안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유기체가 스스로 시작하는 행동에 따른 결과에 의해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유기체의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그 행동의 빈도가 감소한다.
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Skinner 상자 실험을 통해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확인하였다. 상자 안에 갇힌 쥐가 무작위로 다양한 행동을 하는데, 그중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먹이라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면 쥐는 지렛대 누르기 행동을 계속...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