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부모참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1.21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부모참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참여의 개념
1.1. 부모참여의 정의
1.2. 부모참여의 목적

2. 부모참여 활동
2.1. 가정방문
2.2. 가정통신문
2.3. 수업참관
2.4. 집단모임
2.5. 부모면담
2.6. 보조교사로서의 참여

3.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프로그램
3.1. 부모교육의 실제
3.2. 부모회
3.3. 강연회
3.4. 토론회 및 좌담회
3.5. 역할놀이 및 단막극
3.6. 독서공개
3.7. 워크숍
3.8. 교구대여 프로그램
3.9. 상담

4. 수업참여와 보조교사
4.1. 수업참관
4.1.1. 의의
4.1.2. 참관 활동 계획 시 고려사항
4.1.3. 수업 참관 전 오리엔테이션 및 참관 후 토론
4.2. 수업참여
4.2.1. 의의
4.2.2. 준비 및 진행
4.2.3. 평가
4.3. 보조교사(부모 자원 활용)
4.3.1. 의의
4.3.2. 보조교사를 위한 사전교육
4.3.3. 평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참여의 개념
1.1. 부모참여의 정의

부모참여의 정의는 부모가 가족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다. 즉, 아동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있는 부모가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협조관계를 맺고 가정과 영유아교육기관 간의 유대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영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부모참여프로그램의 목적은 특정 기관의 프로그램결정권자로서 전문가와 지식 또는 정보를 교환하며 책무성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 있고, 이런 활동은 교사들의 중요한 목표이기도 하다.


1.2. 부모참여의 목적

부모는 가족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직접 참여한다. 즉 아동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있는 부모가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협조관계를 맺고 가정과 영유아교육기관 간의 유대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영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이런 부모참여프로그램의 목적은 특정 기관의 프로그램결정권자로서 전문가와 지식 또는 정보를 교환하며 책무성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 있고 이런 활동은 교사들의 중요한 목표이기도 하다. [1,2]


2. 부모참여 활동
2.1. 가정방문

가정방문은 교육기관과 가정을 연결시켜 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가정방문을 통해 교사는 아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가정은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이 가장 편안하게 일어나는 현장이므로 이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행동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가정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게 되므로 아동행동과 학습을 위한 지도 자료도 얻을 수 있다. 가정방문은 지역사회를 폭넓게 이해하고 가정의 환경, 즉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서 부모의 양육태도 등을 알며, 부모와 교사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게 하여 유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의 부모님들은 부정적인 시간으로 보기도 한다.


2.2. 가정통신문

가정통신문은 유아의 지도와 유아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가 서로 주고받는 여러 형태의 통신문을 의미한다. 가정통신문은 교육기관과 가정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매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가정통신문을 통해 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질문지와 같은 내용도 전달할 수 있다. 가정통신문은 교육기관과 가정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며, 유아교육 관련 정보와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하고 상호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부모에게 교육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가정에서의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한다. 가정통신문은 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결고리이자 부모교육의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2.3. 수업참관

수업참관은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수업을 지켜보는 것이다. 이는 부모참여의 주목적이 부모의 역할이나 자질향상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기관에 참여하거나 정책 결정자, 교육과정의 계획자로 생각될 때 특히 선행되는 방법이다. 수업참관을 통해 가정이 아닌 다른 상황에서의 자녀행동과 특성을 관찰함으로써 자녀를 더욱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가정과 가정 밖에서의 자녀행동이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또래집단에서의 자녀의 발달정도와 개인차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더불어 교사의 바람직한 교육방법, 교육환경 등을 배워 가정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자녀양육에 도움이 된다.

수업참관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점으로는 먼저 원에 따라 매주 일정한 날을 참관일로 정하거나 1학기에 1-2회 별도의 참관일을 정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많은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적절한 날짜와 시간을 택해야 한다. 또한 참관 안내를 일주일 전에 보내 부모들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부모가 동시에 참관하기 어려운 경우 2-3일에 나누어 참관할 수 있다.

수업 참관 전 오리엔테이션과 참관 후 토론도 수업참관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참관 전에는 참관 시 유의사항과 참관기록지 등의 유인물을 나누어 주며 참관의 목적과 주의사항 등을 설명한다. 참관 후에는 평가 시간을 가져 부모들의 의문 사항이나 건의 사항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2.4. 집단모임

집단모임은 기관의 철학과 운영방법 등과 유아의 발달과 성장, 교육에 관한 지식과 정보 등을 부모에게 제공하고 가르치며, 여러 부모들의 생각을 서로 나누고, 서로 간에 집단의식과 소속감을 길러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연회, 토론회·좌담회, 역할놀이·단막극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강연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새로운 교육 환경에 처한 부모들에게 교육 목적, 교육 과정, 활동, 교사의 학급 운영 방침, 부모로서 해야 할 일 등에 대한 정보 제공에 효과적이다. 토론회 및 좌담회는 자녀교육이나 자녀양육에 관한 전반적인 여러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부모들의 의견과 경험을 서로 토론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부모 자신들의 참여의식과 소속감을 높일 수 있다. 역할놀이 및 단막극은 부모와 교사가 공동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을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심리극 형태의 활동이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 역할을 해봄으로써 자녀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집단모임은 부모-자녀 관계 증진과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이해 및 참여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5. 부모면담

부모면담은 교사와 부모가 서로 대면하여 유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올바른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공식적인 면담은 부모-자녀 모두가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계획되어야 한다.

부모면담을 통해 교사는 가정에서의 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부모 또한 기관에서의 유아의 행동과 발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유아에게 일관되고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면담 시 교사와 부모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을 함께 논의한다. 이를 통해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정과 기관 간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다.

부모면담의 유형으로는 개인면담과 집단면담이 있다. 개인면담은 특정 유아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교환할 수 있...


참고 자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