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유형 9가지를 기술하고 가장 주요한 역할 유형 한개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유형 9가지
2. 가장 주요한 역할 유형 선택 및 이유
3. 우리나라의 복지국가 유형 분류와 설명
4. 본인의 견해: 한국의 복지 형태 적정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유형 9가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학생을 위한 개별적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 역할이다. 학생의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 문제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한다. 둘째, 가정과 학교를 연계하는 중재자 역할이다. 학생의 가정 환경과 학교생활의 연계를 돕고 학생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셋째, 지역사회 자원 동원 및 연계 제공자 역할이다. 학생이나 가정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을 탐색하고 연계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넷째, 학교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자 역할이다. 학생과 가정의 욕구와 필요를 고려하여 학교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한다. 다섯째, 학생의 권익을 옹호하는 옹호자 역할이다. 소외되고 어려운 환경에 처한 학생들의 인권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옹호활동을 수행한다. 여섯째, 학교 내부의 구성원 간 협력관계 조성자 역할이다. 학교 내부 구성원 간 이해와 소통을 증진시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일곱째, 사례관리자 역할이다. 학생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개입계획을 수립하며 서비스를 통합·조정한다. 여덟째, 학교 사회복지실천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자 역할이다. 학교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협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학생과 가정을 지원한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역할...
참고 자료
박길환, & 조덕호. (2014).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 이타적 시민복지 인식의 중요성. 한국행정논집, 26(1), 29-52.
최희경. (2003). OECD 국가들의 사회복지지출 유형과 한국의 복지체제. 한국행정논집, 15(4), 835-858.
윤홍식. (2021). 복지분권 제대로 하기: 대안적 복지분권 모형. 월간 복지동향, (270), 5-22
가족실태와 가족체계이론의 괴리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청소년 관련 가족 연구를 중심으로-, 조정호, 담론201, 2009
종단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박원우, 장진욱, 이수진,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2010
사회혁신 주체로서 사회복지조직의 가능성 모색: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이상우,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18.
사회복지시설 혁신적 운영모델 개발 연구, 서울시복지재단, 2017연명치료 중지에 관한 법원판결과 제도화에 관련된 문제들, 김장환,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거부할 권리, 허대석, 대한의사협회지, 2008
고령화사회 노인의 사회참여 활성화 방안 – 노인일자리사업과 자원봉사를 중심으로 -, 지은정, 금현섭, 하세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2012
교육복지의 의미와 새로운 방향 모색, 김성식, 서울교육, 2023
울산강남교육지원청, 부적응학생 진로체험 맞춤교육…요리 등
https://www.newsis.com
진안군, 학교로 찾아가는 '전문직업인 멘토와의 만남' 진행
https://ww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