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된 무기력 극복 방법 찾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2.1. 학습된 무기력의 정의
2.2. 학습된 무기력의 특징
3.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한 방법
3.1. 작은 성공 경험 쌓기
3.2. 자신의 강점 활용하기
3.3. 인간의 한계 인정하기
3.4. 일상생활의 변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무기력이란 자발적으로 무슨 일을 하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현저하게 의욕이 결여된 상태이다. 학습된 무기력은 개인이 반복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부정적인 상황에 노출될 때, 나중에 통제가능한 상황에서도 무력감을 느끼고 행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이다. 이런 학습된 무기력은 고통스럽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을 반복적으로 견뎌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그로 인해 벗어나거나 회피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학습된 무기력은 스트레스 요인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상황에서 비롯되며, 그로 인해 환경 과정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로 인해 자신을 방어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 전혀 없다는 믿음이 생기고, 행동을 중단하게 된다. 이 개념은 마틴 셀리그먼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주로 무력감의 학습, 동기 저하, 인지적 결함, 정서적 반응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셀리그먼의 고전적 실험은 학습된 무기력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기초를 제공했으며, 이 현상은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의 심리적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다. 학습된 무기력 상태는 자기 개념을 손상시키고 자존감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2.1. 학습된 무기력의 정의
학습된 무기력은 개인이 반복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부정적인 상황에 노출될 때, 이후에 통제가능한 상황에서도 무력감을 느끼고 행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이다. 이는 스트레스 요인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환경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다는 믿음이 생기게 되어 ...
참고 자료
한기순, 김누리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북앤정, 2023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3
임효진, 선혜연 외 2명, 교육 심리학, 학이시습, 2023
James E. Mazur 저,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8
교육 심리학 (개정판), 저자 임효진, 선혜연 외 2명, 출판 학이시습, 2023.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