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인이 특별히 관심 있는 또는 가르치고 싶은 학습자 대상을 이유와 함께 제시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말하기 교사는 어떠한 교사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필요성
1.2.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중요성
2. 본론
2.1. 유아특수교사의 사명감
2.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세
2.2.1. 열린 마음과 책임의식
2.2.2. 특수교사와의 협력
2.2.3. 학급 소속감 형성 지원
3. 결론
3.1. 지적장애아동 학습의 어려움과 개선 방안
3.2. 교사의 인내와 사랑의 자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필요성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필요성이다. 예전에 알고 지내던 지인이 초등학교 특수교사라고 소개했을 때 나는 놀란 표정을 짓게 되었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특수교사라고 해서 주변에서 모두 날개 없는 천사라며 갖은 수식어를 붙이는 것이 달갑지 않다고 하셨다. 이번 과제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먼 친척 중에 지적장애를 갖고 계신 분이 계셨는데, 일상생활은 불편함이 없으시지만 글을 깨우치지 못해 평생 한이 공부를 해보는 것이 소원이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나는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2.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중요성
지적장애아동은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에 어려움을 겪는 특수아동이다. 지적장애아동의 교육은 매우 중요한데, 그들의 평생 역량 개발과 자립적인 삶을 위해서이다.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은 기초적인 학습 기술과 일상생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통해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지적장애아동에게 체계적이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본론
2.1. 유아특수교사의 사명감
유아특수교사의 사명감이다. 일반적으로 유아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일반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유아특수교사에게는 특수유아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와 보호, 진단 및 지도에 대한 기능이 더 요구된다. 물론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
참고 자료
김종현, 윤치현, 이성현, 이은림 [특수아동의 이해 2016]
윤혜성(2017)『아동의 학습흥미 향상을 위한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수업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원, 김유정, 이효정(2016)『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공동체
조형록,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1-7주 차 교안, 배론 원격평생교육원.
국립국어원(2019), (다문화 가정을 위한) 즐거운 한국어 초급 2, 서울, 도서출판 하우
국립국어원(2019), (다문화 가정을 위한) 즐거운 한국어 초급 2 교사지도서, 서울, 도서출판 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