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2.1.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정의
2.2.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단계
2.3.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정의
3.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단계
3.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
4.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4.1. 중심 개념의 차이
4.2. 발달 단계의 차이
4.3. 발달에 대한 접근 방식의 차이
4.4. 사회적 영향의 차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특히, 교수적 접근에 있어서는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특성, 문제, 환경 등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만 영유아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방법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런 방법이 충분한 지속성과 연속성에 기반했을 때, 그 성과가 배가 되므로 교육현장의 인력들은 다양한 영유아교수 전략과 이론을 숙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지난 시간 영유아발달 교과목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영유아발달을 촉진하는 데에 효과적인 여러 실천기술과 이론을 학습한 바 있고, 그중에서도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부분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2.1.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정의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선천적 역동과 이성적 통제 사이의 대립적 갈등으로 형성된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프로이드 이론의 핵심인 리비도가 인간의 생애 발달 과정의 단계마다 집중되는 특정 부위가 존재하고를 그에 따라 독특한 단계별 발달이 촉진된다는 관점을 담고 있다.
2.2.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단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생애를 크게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개 단계로 구분했다. 각 단계에서 인간은 특정한 심리적 과제와 충돌을 겪게 되며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후의 성격 형성과 행동 양식이 결정된다.
구강기는 출생부터 1-2년 사이로, 구강을 통한 쾌감이 중심이 된다. 구강기 아동들은 지속적으로 구강을 자극하여 쾌감을 얻으려 하는데 이 단계에서 요구에 대한 과도한 만족이나 지나친 좌절은 이후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항문기는 1-3세 사이로, 배변 훈련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배변과정을 통한 쾌감을 경험하게 되며, 배설물에 대한 통제력 획득이 발달의 중심이 된다. 이 단계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남근기는 3-6세 사이로, 성기가 주된 성감대가 된다. 이 시기 아동은 양성부모에 대한 애착과 동성부모에 대한 배척의 경향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오이디푸...
참고 자료
영유아발달 교안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15.
신명희 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8.
김경희,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의 비교 분석, 대한산업경영학회, 2009.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정옥분, 학지사)
한 권으로 읽는 프로이트(지그문트 프로이트, 임홍빈 외 1명, 열린 책들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정옥분,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