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통해 현대의 아동생활과 복지정책에 적용할수 있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발달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3.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2.4.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 이론
3.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의 적용
3.1. 문화적 다양성 고려
3.1.1. 교육 프로그램 다양성 증진
3.1.2. 다문화 교육 강화
3.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3.2.1. 안전한 디지털 환경 조성
3.2.2. 부모 교육 강화
3.3. 상호작용 강화
3.3.1. 가족 프로그램 개발
3.3.2. 교육자 및 전문가의 역량 강화
4. 현대 사회의 아동생활 및 복지정책 문제점
4.1. 언어 및 문화적 부조
4.2. 디지털 환경의 영향
4.3. 가족 구조의 다양성
4.4. 부족한 자원 및 서비스
4.5. 아동의 안전 문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는 맞벌이 부부가 많으므로 아동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어린이집과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어른들 또한 가정보다 직장 등 사회 속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 속에서 아동의 성격 및 자아 발달을 강조한 심리사회이론'은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친한 언니 부부는 맞벌이 부부이고 6살 아들은 출근할 때 유치원에 등원시키고, 퇴근할 때 하원시키고 있다. 몇 달 전에는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통제가 어려워 보였는데, 최근에 보니 얌전하게 앉아있고 말도 잘 듣는 모습에 어떻게 저렇게 변할 수 있는지 깜짝 놀랐다. 언니는 유치원을 바꾼 후로 변했다고 했다. 유치원에 있는 시간이 많으니 유치원에서 배우는 교육의 중요성과 선생님의 교육 방법에 따라 아이들의 모습이 많이 변화된다. 아동의 교육기관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학교 또는 직장 내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므로 본론에서는 심리사회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아동의 생활과 복지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겠다.
2. 아동발달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지능은 감각운동기능에서부터 논리적 추상화까지 단계적으로 발달한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능이 센서모터 기능에서부터 논술적 추상화로 진화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론은 주기적 발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이 주어진 단계를 완성할 때마다 새로운 발달 단계로 전환된다는 특징이 있다"" 피아제가 제시한 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계에서 아동은 새로운 인지적 능력을 습득하고, 더욱 복잡한 사고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이 단순히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해나간다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점차 복잡한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과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인간은 생애 과정에서 8단계의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되며, 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발달 과업이 존재한다. 각 단계의 성공적인 해결은 그 다음 단계로의 진입을 가능케 하지만, 발달 과업에 대한 실패는 심각한 정신적 갈등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에릭슨이 제시한 8단계 중 초기 5단계는 아동에 해당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제1단계는 0~1세의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으로, 이 시기 아동은 자신을 돌봐주는 양육자와의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제2단계는 1~3세의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로, 이때 아동은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독립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제3단계는 3~5세의 "주도성 대 죄책감"으로, 자발성과 호기심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제4단계는 6~12세의 "근면성 대 열등감"으로, 학업적 성취와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제5단계는 청소년기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사회적 환경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동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발달하며, 이러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정체성과 성격이 형성된다. 따라서 아동복지 정책 수립 시 이러한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2.3.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은 아동의 발달을 주변 사회 및 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하는 이론이다. 비고스키는 개인 발달과 사회적 발달 사이의 긴장 관계에 주목하였으며, 그의 이론은 언어, 상상력, 도구 활용 등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와 상호작용이다. 비고스키는 아동의 발달이 언어와 문화적 ...
참고 자료
현대사회 아동복지론/양서원/2021/김성경 외 1
아동복지론/신정/2018/구혜영 외 4
정유선, 「아동복지론」, 서울문화사, 2017
임지영 외, 「스마트폰 사용이 아동의 신체활동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체육교육학연구, 2019
정세웅, 「가난한 아동의 교육, 경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2018
김미정, 「아동발달심리학」, 학지사, 2018
이숙영 외, 「아동학: 이론과 사례」, 학지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