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학과 생기부

  • 1
  • 2
  • 3
  • 4
  • 5
>
최초 생성일 2024.08.29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학과 생기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근대학교 도입과 발전
1.1. 근대학교 도입 계기
1.2. 민족선각자들의 근대학교 설립
1.2.1. 설립 과정
1.2.2. 학교의 유형
1.3. 기독교 선각자들의 근대학교 설립
1.3.1. 설립 과정
1.3.2. 학교의 종류
1.3.2.1. 광혜원(제중원)
1.3.2.2. 배재학당
1.3.2.3. 이화학당

본문내용

1. 근대학교 도입과 발전
1.1. 근대학교 도입 계기

근대교육은 프랑스 혁명 이후에 국가교육체제로 계획되고 확립되었다. 근대 시기 교육의 본질에 관한 기본논의가 인간 도야와 생명에 초점을 맞추며, 덕·체·지의 균형 발달을 지향하다고 하지만 근대 교육공간으로서 학교는 훈육을 그 핵심원리로 두게 되었고, 근대 교육공간으로서 학교의 모습도 이에 맞춰 변화하였다. 시민혁명과 산업 혁명에 의해 발전된 공교육은 이성이고 자율인 개인, 즉 계몽된 시민의 형성을 과제로 삼았다. 서양의 근대 학교 공간 형성과정이 이렇게 수세기에 걸친 장기 과정이었던 데 반해, 한국의 경우는 개화기와 함께 식민지를 경험하며 매우 급속하게 그리고 강압으로 진전되었다. 한국의 근대 교육은 조선 말기의 1883년 원산학사에서부터 출발하여 1910년 국권 강탈까지의 교육일반을 다룬다. 조선말기 실학사상의 달현, 전국적인 농민반란, 서학(천주교)의 전래로 성리학적 기강이 현저하게 해이해졌으며, 구미 자본주의 열강이 상품시장과 원료 조달지를 아시아로 확대해 나가면서 조선의 기저사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기저사회와 제도사회의 단절적 괴리가 심화되던 도중 19세기 후반의 개항은 더 이상 조선이 개항하지 않을 수 없게 했으며, 1894년에는 국가의 근대화를 지향하기 위한 대수술인 갑오개혁이 단행되게 되었다. 한국 근대 교육 체제는 바로 이러한 국가 근대화 과정과 궤를 같이하여 형성되었다. 특히 국가의 부강은 교육의 혁신에 달려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정부뿐만이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도 근대식 학교 설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근대학교 설립은 곧 새로운 역사에 직면하여 대처해나갈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근대학교는 개신교와 천주교 전파를 위해 외국으로부터 들어온 선교사들에 의해서도 상당수 세워졌다. 이처럼 구한말의 근대학교 설립은 정부·민간인·선교사의 세 집단이 주축이 되어 추진되던 것이다.


1.2. 민족선각자들의 근대학교 설립
1.2.1. 설립 과정

갑오개혁 이후 일제의 침략이 가속화되자 정부는 일관된 방향성을 잃고 흔들렸으며, 국권은 점차 위태로워졌다. 특히 청...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