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역사교육과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역사교육과 지원동기
1.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1.1.1. 미국 학교사회복지
1.1.2. 영국 학교사회복지
1.1.3. 독일 학교사회복지
1.1.4. 북유럽 학교사회복지
1.1.5.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1.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1.2.1. 1992년 이전(여명기)
1.2.2. 1993년부터 1996년까지(태동기)
1.2.3. 1997년부터 2001년까지(도입기)
1.2.4. 2002년부터 2008년까지(성장기)
1.2.5. 2009년부터 법제화 준비(확립기)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역사교육과 지원동기
1.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1.1.1. 미국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미국은 1900년대 이민자들의 급증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와 의무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학교사회복지는 1906년과 1907년 뉴욕, 보스턴, 하트포트의 세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시작된 방문교사제도를 통해 처음 시작되었다. 즉, 인보관이나 자선조직단체에서 활동하던 사회복지사가 아동을 중심으로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방문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면서부터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되었다. 이후 1913년 뉴욕의 로체스터 교육국과 1923년 뉴욕공동모금회의 지원 그리고 1921년 미국방문교사협회의 설립으로 학교사회복지 활동이 촉진되었으나, 1930년대 미국의 경제공황기와 맞물려 약간 주춤하게 되었다. 하지만 1945년 미국방문교사협회가 '전국학교사회사업가협회'로 바뀌게 되면서 더욱 활발해지게 되었다. 이후 1975년 '장애아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이 제정되면서 민간재단과 연방정부의 교육법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던 학교사회복지 사업은 연방법에 의해 제도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다. 이 법은 1990년 장애인교육법으로 개정되었는데 이에 따라 장애아동은 공교육과 학교사회복지 관련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이 법에서 규정하는 장애는 장애를 가졌거나 가질지 모르는 학생까지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그들의 장애 형태 또는 정도와 관계없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무상의 적정한 공교육과 학교사회복지와 같은 관련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들의 권리보호까지 보장하고 있다. 특별히 이 법은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지위와 역할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후 이 법은 2004년 장애인교육향상법으로 재인가되었는데 이 법 외에 재활법(504조항)과 아동낙오방지법 등도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현재 미국에는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재원을 바탕으로 약 2만여 명 이상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1.1.2. 영국 학교사회복지
영국의 학교사회복지는 1870년대 의무교육의 실시와 함께 시작되었다. 즉, 1871년 지방 교육청에서 학교출석관을 고용하면서 실질적인 학교사회복지사업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당시 학교출석관은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치거나 가정방문을 통해 발견한 가난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물품과 연료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이후 '학교출석관'은 1906년 학급급식 실시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1918년 영국의 교육법이 의무교육 연한을 14세로 연장함에 따라 학교출석관의 역할과 책임은 더욱 증대되었고, 이러한 계기로 관련 협회를 구성하여 전문가적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1906년에는 교육법이 개정되면서 "아동은 자신의 나이와 능력에 따라 적절한 일반 혹은 특별교육을 받아야 하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교육복지사가 해당 아동을 상담하여 필요한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 있다."는 규정이 생기게 되었다. 이를 통해 교육복지(education welfare)라는 말이 처음 등장하였고 '학교출석관'이라는 명칭도 자연스럽게 '교육복지관(education welfare officer)'이라는 명칭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후 영국에는 아동법, 교육법, 반사회행동법 등 교육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법들이 제정되면서 교육복지서비스가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1989년 아동법(Children Act)은 교육복지관의 역할을 더욱 분명히 하고 있다. 즉, 아동학대와 방임 및 이혼 등과 아동이 관련된 모든 법적 절차에 대해서 재판관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부분에 대한 복지적 측면을 가장 우선해 판결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아동이 정규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에 대해 명령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1996년 교육법에서는 교육복지관의 법적인 권한을 강화하고 학령기 아동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부모에 대해 법원에 고소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하였다. 또한 2003년의 반사회행동법은 재학 중인 학생이 문제행동을 보이거나 출석에 있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거나 가족이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고 판단될 때 교육복지관이 즉각 개입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 당국뿐 아니라 사회복지서비스 관련기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재 영국에는 약 3,000여 명의 교육복지관(학교사회복지사)이 있으며 이들은 초 · 중 · 고 재학생들의...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