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본주의
1.1. 인본주의 이론의 발생배경
1.1.1. 로저스의 생애
Carl Rogers(1902-0987)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변자이다. Rogers는 엄격하면서 교적이고 윤리적인 분위기의 집에서 6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소년시절은 사회적인 관심보다 학문에 관심을 쏟았던 외로운 시절이었다. Rogers는 1928년부터 1939년까지 로체스터대학에 있는 Child Study Department라는 아동폭력방지협회에서 일을 하였다. Rogers는 심리치료에서의 인본주의 운동을 최초로 창안, 발전 시켰었고 그가 가장 힘썼던 분야는 인종간의 긴장완화와 세계평화였다. 이러한 업적으로 인해 그는 노벨 평화상 후보에 지목되었다.
1.2. 주요개념
1.2.1. 긍정적 지향의 경향
인간은 합목적적이며 건설적 현실적인 존재이다. 미래의 목적과 자기 지시적인 목적의 방향으로 에너지를 지향시킬 수 있는 활동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으며, 모든 사람은 생존해 있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동기화되며 근본적으로 활동적이고 자아실현적이다. 따라서 인간은 합목적적이고 건설적이며 현실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1.2.2. 자아실현의 경향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 모든 사람은 생존해 있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동기화되며 근본적으로 활동적이고 자아실현적이다.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나간다.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며 실존적인 삶을 살아간다. 또한 유기체적인 신뢰와 경험적 자유를 지니고 있으며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다. 결국 인간은 자아실현의 경향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내부에 있는 건강하고 창조적인 성장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노력한다.
1.2.3. 주관적 경험과 행동
경험과 행동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중요한 주제이다. 로저스는 인간은 자신이 사건에 대하여 어떤 인상을 갖느냐에 따라서 행동한다고 하였다. 이는 인간의 행위를 지배하는 것은 자극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그것에 대한 개인적 의미이다. 인간은 자신이 사건에 대하여 어떤 인상을 갖느냐에 따라서 행동하며, 인간의 행위를 지배하는 것은 자극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그것에 대한 개인적 의미이다.
인간은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하면서까지 상대의 판단에 맞추려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말을 잘 듣는 어린이"처럼 행동을 해야 사랑과 애정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면 그 아이는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에 따라서 하기보다는 부모의 '말 잘 듣는 어린이'라는 이미지에 따라서 자신을 평가한다. 따라서 아동은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을 보존시키고 증진시키는 정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받는 방향으로 행동을 나타낸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어떤 개인에 대하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그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을 그 존재 자체로서, 귀중한 한 인간으로서 평가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5가지 중요한 성격특질은 ①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며, ②실존적인 삶을 살고, ③유기체적인 신뢰가 있고, ④경험적 자유를 지니고 있으며, ⑤창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1.2.4.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인간은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하면서까지 상대의 판단에 맞추려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말을 잘 듣는 어린이"처럼 행동을 해야 사랑과 애정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면 그 아이는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에 따라서 하기보다는 부모의 '말 잘 듣는 어린이'라는 이미지에 따라서 자신을 평가한다. 따라서 아동은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을 보존시키고 증진시키는 정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받는 방향으로 행동을 나타낸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어떤 개인에 대하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그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을 그 존재 자체로서, 귀중한 한 인간으로서 평가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때로는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포기하면서까지 상대의 판단에 맞추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어떤 개인에 대해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경하는 것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다. 따라서 개인은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2.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어떤 개인에 대하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그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을 그 존재 자체로서, 귀중한 한 인간으로서 평가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어떤 개인이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에 개방되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높여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개인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나아가 이러한 관심은 개인과 개인 간의 건강한 관계 형성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심리적 안녕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핵심 개념으로, 인간의 잠재력을 믿고 지지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1.2.6. 완전한 기능하는 사람
완전한 기능하는 사람은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다. 완전한 기능하는 사람은 실존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다. 완전한 기능하는 사람은 유기체적인 신뢰가 있다. 완전한 기능하는 사람은 경험적 자유를 지니고 있다. 완전한 기능하는 사람은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5가지의 중요한 성격특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나가는 사람이다. 이들은 자신의 내면에 내재된 긍정적 가능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실현하며 개인적 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어나간다.
1.3. 성격에 대한 이해
1.3.1. 성격의 구조
유기체란 한 개인의 전체-신체, 지성, 정서를 의미한다. 우리 인간은 경험에 대하여 유기체적으로 반응한다. 다시 말해서 어떤 자극이 있을 때, 그 자극에 대하여 우리의 전 존재가 반응을 한다. 로저스는 성격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에 대한 개념이다. 자기는 전체적인 현상학적 장 또는 지각적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으로 '나'에 대한 일련의 인신과 가치로 이루어진다. 자기는 성격 구조의 중심이며 성격이 발전하는 핵심이다. 그리고 자기는 유기체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2. 성격의 발달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힘들은 개인을 둘러싼 환경, 즉 개인의 내부 역동보다는 대인간의 관계 속에 있다. 성격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출생 시의 유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유아에게 있어서 존재하는 유일한 세계는 그의 경험 세계이며, 이것만이 실제로 볼 수 있다. 또한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아실현의 경향 동기를 갖고 태어난다. 이에 따라 유아는 자기의 유기체를 고양시키는 것으로 자각되는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자기의 유기체에 해가 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험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선천적인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 능력을 갖게 된다.
아이는 성장하면서 발달하게 된 가치의 조건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려는 자신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된다. 이 때 아이에게는 타인에게서 충족 받으려고 하는 긍정적인 자기관심의 욕구 또는 자기존중의 욕구 때문에 경험과 자기개념 간에 불일치는 커지게 되고, 그 결과 그는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이 곧 '심리적 부적응 상태'라 할 수 있다. 부적응 상태는 개인에게는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한다.
1.3.3. 부적응 행동의 발달
아이는 성장하면서 발달하게 된 가치의 조건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려는 자신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된다. 이 때 아이에게는 타인에게서 충족 받으려고 하는 긍정적인 자기관심의 욕구 또는 자기존중의 욕구 때문에 경험과 자기개념 간에 불일치는 커지게 되고, 그 결과 그는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이 곧'심리적 부적응 상태'라 할 수 있다. 부적응 상태는 개인에게는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한다. 부적응 상태는 개인에게 불일치를 극복하고 자아의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를 제공하여 성격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적응 상태는 개인에게 발달적 계기를 제공하므로, 이것이 지속되거나 고착화되면 부적응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부모나 중요타인의 기대와 평가에 민감한 아동은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을 부정하거나 변형하게 되어 자기개념과의 괴리가 커지게 된다. 점차 이런 아이는 방어적이고 경직된 자기개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며, 자신과 타인의 경험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배타적이 되는 등 부적응적인 성향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부적응 행동의 근본원인은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4. 인간중심 상담
1.4.1.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과 목표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과 목표는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그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의 불일치 상태, 취약한 상태, 불안정한 상태를 해소하여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해체함으로써 내담자가 보다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 목적이자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4.2.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두 삶은 접촉(만남)해야 한다.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 취약한 상태,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상담자는 관계에 있어서 균형과 일치상태에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