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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시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시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자 오류를 예측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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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시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시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자 오류를 예측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시제의 특성
1.2. 시제 교육에서의 학습자 오류 예측

2. 본론
2.1. 시제의 개념과 유형
2.2. 한국어 시제 체계의 이해
2.2.1.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2.2.2. 각 시제의 문법적 실현 방식
2.3. 외국인 학습자의 시제 오류 유형
2.3.1. 과거시제 오류
2.3.2. 현재시제 오류
2.3.3. 미래시제 오류
2.4. 시제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2.4.1. 문형 활용 교육
2.4.2. 상위어와 하위어의 관계 이해
2.4.3. 양태 범주와의 연계

3. 결론
3.1. 한국어 시제 교육의 필요성
3.2. 체계적인 시제 교육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시제의 특성

한국어에는 시간의 흐름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시제 체계가 존재한다. 한국어 시제는 발화시를 기준으로 하여 과거, 현재, 미래로 삼분되며 각 시제는 선어말어미와 종결어미 등의 문법적 실현 방식을 통해 표현된다.

과거시제는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이전에 발생한 경우에 사용되며 선어말어미 '-었-'으로 실현된다. 현재시제는 발화시와 사건시가 일치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는-'의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현재시제는 일반적 사실이나 반복되는 일상을 표현하는 데에도 쓰인다. 미래시제는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나중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사용되며 선어말어미 '-겠-'으로 실현된다.

다만 한국어 시제 체계는 일반적인 삼분법 체계와 차이가 있어, 현재시제가 미래의 일을 나타내기도 하고 과거시제가 현재나 미래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시제의 표현이 복잡하고 다양한 한국어의 특성으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은 시제 사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1.2. 시제 교육에서의 학습자 오류 예측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시제 체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한국어 시제가 가지고 있는 특징 때문이다.

한국어의 시제는 과거, 현재, 미래의 삼분체계로 나타나지만,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현재시제가 미래의 사건을 나타내기도 하고, 과거시제가 과거의 상태나 습관을 지칭하기도 한다. 더불어 추측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겠-'이 미래시제로 오해되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은 시제 체계가 단순한 이분법이나 삼분법으로 설명되기 어려움을 의미한다.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 외에도 화자의 심리적 요소나 상황에 대한 평가 등이 시제 형태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시제의 복잡한 실현 양상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과거시제, 현재시제, 미래시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오류를 범하기 쉽다. 특히 과거시제의 '-었-'과 미래시제의 '-겠-'에 대한 혼동이 두드러진다. 또한 현재시제가 미래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오류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결국 한국어 시제 교육에서는 단순한 시제 개념을 넘어 상, 양태 등 다양한 범주와의 관련성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자의 모국어 시제 체계와의 차이를 파악하고, 한국어 시제 실현 양상의 특수성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시제 오류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한국어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시제의 개념과 유형

시제란 말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의 위치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이다. 모든 언어에서는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는 방식이 존재하며, 이는 언어마다 다양한 형태로 실현된다. 일반적으로 시제는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되지만, 각 언어마다 시제의 구분 방식이 상이하다.

시제의 개념을 살펴보면, 발화시와 사건시의 선후 관계에 따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된다. 과거시제는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이전에 일어난 경우를 나타내며, 현재시제는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미래시제는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나중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를 나타낸다. 이와 같이 시제는 언어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간적 위치를 표현하는 문법 범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제 체계는 언어마다 다양한 양상으로 실현된다. 일부 언어는 시제를 과거와 현재, 미래의 삼분체계로 구분하지만, 다른 언어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이분체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또한 일부 언어에서는 시제와 구분되는 ...


참고 자료

대조언어학 – 박동호-
오류 분석을 통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학위논문 -김형주-
대조언어학 강의안
김나연(2012), 한국어의 시제 관련항과 시제성 문법소 ‘-더-’의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반(2011),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교육 방안 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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