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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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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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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선대학교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1. 이용과 충족이론
1.2. 이미지의 정의
1.3. 시뮬라크르(Simulacre)
1.4. 권력거리와 집단주의
1.5. 고맥락 문화
1.6. 비언어적 메시지
1.7. 이미지 메이킹 3요소
1.8. 여론 형성과정
1.9. 사회적 이미지
1.10. 이상적 개인 이미지

2. 관계 초기 단계의 커뮤니케이션
2.1. 불확실성 감소
2.2. 스크립트
2.3. 자기충족적 예언

3. 태도와 귀인
3.1. 인지 부조화 이론
3.2. 불확실성 감소 이론
3.3. 고정관념, 편견, 차별
3.4. 기본 귀인 오류
3.5. 자기 본위적 편향

4. 대인관계와 이미지
4.1. 애착 유형
4.2. 사랑의 유형

5. 전략적 이미지 관리
5.1. ERRC 전략
5.2. 쿨 이미지
5.3. 빅씽크(BIG THINK)
5.4. 핫 미디어(HOT MEDIA)
5.5. 블루오션 PR전략

6. 쟁점 관리와 위기 대응
6.1. 쟁점 관리 PR
6.2. 위기관리 PR

7. 경청과 대화 기술
7.1. 듣기와 경청의 차이
7.2. 경청의 유형
7.3. 대화의 3R

8. 토론과 설득 전략
8.1. 토론의 단계
8.2. 권위와 희소성의 법칙
8.3. 한국인의 설득 전략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선대학교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1. 이용과 충족이론

이용과 충족이론은 수용자가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이용한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수용자는 자신의 목적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선택하며, 미디어 이용은 수용자의 동기와 욕구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수용자는 적극적이고 목표지향적으로 미디어를 선택하여 미디어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해석한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수용자가 미디어를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이를 통해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선택적인 존재라는 것을 보여준다.


1.2. 이미지의 정의

이미지는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의해 형성, 수정, 변화될 수 있는 상징적 표상이다. 이미지는 고정되지 않는 가변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 상황, 장소(TOP)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될 수 있다. 이미지는 긍정적/부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객관적 특성은 가지고 있지 않다.


1.3. 시뮬라크르(Simulacre)

시뮬라크르는 이미지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한다. 시뮬라크르는 현실보다 더 현실적이지는 않다. 프랑스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가 주창한 개념으로, 모방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뮬라크르를 초실재로 지각할 수도 있으며, 이는 현실과 구분하기 어려운 단계에 이르게 된다.


1.4. 권력거리와 집단주의

권력거리가 가까울수록 권위적인 집단주의와 관련이 있다. 즉, 상하관계가 뚜렷하고 지위체계가 강한 문화일수록 개인보다는 집단이나 단체의 이익을 우선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문화권에서는 상급자의 의견과 결정에 적극적으로 동의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집단 간 위계질서와 상하관계가 명확하게 구분된다. 또한 의사결정과 행동에 있어서 개인의 자율성보다는 상위 권력자의 지시와 통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권력거리가 가까운 집단주의 문화권에서는 개인이 집단의 이익과 규범을 우선시하며, 상하 위계질서에 순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5. 고맥락 문화

고맥락 문화는 내재적 의미 표현을 중시하고, 집단주의 문화와 연관성이 있으며, 시간 약속이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고, 높은 수준의 헌신을 필요로 한다. 언어커뮤니케이션보다는 맥락에 따른 비언어적 메시지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문화이다. 이러한 특성은 개인의 행동과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현되며, 상호간의 깊은 신뢰와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다. 한국사회는 고맥락 문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개인의 정체성과 행동이 집단 내에서의 역할과 지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한국인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에는 이러한 고맥락 문화의 특성이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다.


1.6. 비언어적 메시지

비언어적 메시지는 언어적 메시지 이외의 수단을 통해 전달되는 의미이다. 비언어적 메시지는 저맥락(low context)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이며 불규칙적이다. 비언어적 메시지는 설득력이 높으며 연속적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비언어적 메시지는 언어적 메시지를 보완하여 의사소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7. 이미지 메이킹 3요소

이미지는 정신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 행동적 이미지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정신적 이미지는 개인의 생각이나 가치관에 의해 표출되는 이미지이다. 시각적 이미지는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외형적 이미지이다. 행동적 이미지는 정신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합하여 행동으로 표출되는 이미지이다. 즉, 이미지는 개인 내면의 본질이 외부로 표출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1.8. 여론 형성과정

언론은 수용자에게 미디어를 통해 반복되어 전달되는 정보와 내용들로 인해 수용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일정한 방향으로 인식하게 되는 과정인 '여론 형성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언론은 수용자에게 미디어를 통해 반복적으로 전달되는 정보와 내용으로 수용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특정한 방향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처럼 언론의 미디어 보도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누적적 영향력, 편재성, 공명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여론 형성과정에서 언론은 수용자에게 일정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 사회적 이미지

개인의 본질과 현상이 대인 관계에서 상대적 교류로 나타나고 형성되는 관계적 이미지가 사회적 이미지이다. 즉, 개인의 내면과 외부 행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표출되어 형성된 대인적 이미지가 사회적 이미지인 것이다. 사회 속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특성이 드러나고 이에 따른 평가와 인식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적 이미지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는 개인 이미지로서의 의미를 지니며, 개인이 사회 속에서 형성한 종합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이미지는 개인의 평판, 인지도, 신뢰도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1.10. 이상적 개인 이미지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바라는 이미지를 이상적 개인 이미지라고 한다. 개인은 자신의 내면과 외면의 조화를 이루어 그 상황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은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약점을 극복하려 노력한다.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참고 자료

제너시스 홈페이지 http://www.genesiskorea.co.kr/
닭읽는 마을 http://www.ckpalace.co.kr/
U9 http://www.bbqu9.co.kr/
BBQ홈페이지 www.bbq.co.kr
NAVER 지식인.전문지식 http://docsearch.naver.com/
http://kin.search.naver.com/
엠파스 지식거래소.전문지식 http://kdaq.empas.com/index.html
http://report.empas.com/report/

프랜차이즈-우리 시대의 성공신화 출판사:서울출판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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