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Cr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1.2. 기업의 CSR 활동 성공사례
1.2.1. 스타벅스의 CSR 활동
1.2.2. 환경보호 활동
1.2.3. 일자리 창출 활동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시사점
2. 여행사의 전산시스템
2.1. 하나투어 소개
2.2. 하나투어의 전산시스템
2.2.1. 인트라넷/엑스트라넷 시스템
2.2.2. 온라인 서비스 사업
2.2.3. E-business 모델
2.3.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
2.3.1. CRS의 정의와 목적
2.3.2. CRS와 여행사와의 관계
2.4. 예약시스템
2.4.1. TOPAS
2.4.2. ABACUS
2.5. 하나투어의 차별화 전략
3. 결론
3.1. 여행정보시스템의 역할
3.2. 여행업의 변화와 전산화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이 우리 사회와 관계를 맺고 성숙하기 위해 하는 활동이다. 기업이 우리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또한 기업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그 안에 살아가는 개인의 삶을 신장하려는 노력이기도 하다. 더불어 기업이 경영활동을 할 때 사회적 요소, 환경적인 요소를 더불어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이다. 이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은 기업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관계 맺음으로써 발생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2. 기업의 CSR 활동 성공사례
1.2.1. 스타벅스의 CSR 활동
스타벅스의 CSR 활동은 환경보호와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두드러진다.
스타벅스는 환경보호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8년에는 종이 빨대를 도입하여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매장에서 리유저블컵 사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며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제품 개발 시에도 환경 보호를 고려하여 식물에 기반한 메뉴를 확장하고 친환경 원두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매장 설계와 관리에서도 에너지를 절감하는 설비를 도입하는 등의 실천을 하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의 사회적 공헌 활동은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타벅스는 자체적으로 양성한 바리스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며, 연령이나 성별에 따른 차별 없이 고용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약계층과 청년층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해 재능기부 카페를 설립하여 바리스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층에게는 장학금과 진로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기업의 이윤 추구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환경보호와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사회와의 상생을 실현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1.2.2. 환경보호 활동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환경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8년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 빨대로 대체하여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매장에서 고객들이 리유저블컵을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더불어 제품 개발 시 환경보호를 고려하여 식물에 기반한 메뉴를 확장하고 친환경 원두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매장 운영 측면에서도 에너지를 절감하는 설비를 도입하는 등 실천하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환경보호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1.2.3. 일자리 창출 활동
스타벅스의 일자리 창출 활동이다. 스타벅스는 자체적으로 양성한 바리스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연령이나 성별의 차별을 두고 있지 않아 고용 창출로서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있다. 특히 취약계층과 청년층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이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커피와 관련한 지식을 중심으로 재능기부 카페를 설립하여 취약계층이 바리스타로 성장하고 고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청년층에 대해서는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 NGO와의 협업으로 청소년 진로 교육 체험을 제공하려는 시도...
참고 자료
스타벅스 홈페이지 - 사회공헌 캠페인 소개, https://www.starbucks.co.kr/responsibility/starbucks_shared_planet.do
중소벤처24, CSR 사회적 책임경영, https://www.smes.go.kr/csr/user/info/define.do
중앙일보, “성장과 사회적 책임 함께…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지역사회 돕기”, 2020-03-20,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734884#home
여행사 실무론, 김수경외 4명 공저, 현학사
신여행사 경영업무론, 장병수저, 기문사
21세기 여행업 경영론, 윤김황외 2명 공저, 기문사
www.naver.com 지식 검색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