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의건강을위해영유아기관과가정과의바람직한협력에대해자신의생각을구체적으로나타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유아들의 건강을 위한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방안
2.1.1. 오리엔테이션
2.1.2. 가정통신문
2.1.3. 부모용 소책자
2.1.4. 전화와 인터넷 통신
2.1.5. 부모 대상 토론 및 좌담회
2.1.6. 부모대상 면담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기본적인 틀은 태아기에서부터 12세까지 거의 완전하게 결정된다. 영유아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산되는 것은 발달의 기본 성격인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을 고려해 볼 때 자연스러운 일이다. 영유아 건강 간호의 목적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특성, 사고, 느낌, 환경 적응의 개별적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건강유지 및 증진, 최적의 성장 발달을 위한 지지와 보호 및 건강능력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는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아동 각자 생리적 및 사회 문화적·정신적 ·영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동 건강에 대한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거의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들의 건강을 위해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들의 건강을 위해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기술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영유아들의 건강을 위한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방안
2.1.1.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을 위한 중요한 방안이다. 먼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가정과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보육교사나 원장이 오리엔테이션 강사로 나서서 어린이집을 소개하고 코로나 시대에 가정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린 자녀를 양육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부모에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부모는 보육시설의 전반적인 운용과 보육계획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며, 교직원들과의 직접적인 대면을 통하여 상호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 간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는 부모와 교육기관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가정에서의 양육 책임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부모와의 협력은 매우 유의미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교육기관의 정보를 얻고 교직원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므로, 이를 토대로 가정과 기...
참고 자료
심성경 저, 아동건강교육, 양서, 2020
김희태 저, 아동건강교육, 양성원, 2020
김연주, 김현지 외 1명 저, 아동 건강교육, 창지사, 2020
주영은, 성영화 외 1명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20
김명정, 남기원 외 1명 저, 아동건강교육, 파워북, 2017
김인주(2006). 유아기 자녀 안전에 대한 부모의 지식과 실천 및 부모교육 요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정미(2005). 가정연계 동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감정이입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경화 외(2019),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이미현 외(2019),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