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치료사와 관련된 전문학회와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우리나라에서 가족치료사와 관련된 전문학회는 한국가족치료학회, 한국상담학회 산하의 부부·가족상담학회, 한국가족관계학회이다. 이 학회에서는 부부 및 가족치료와 전문가 자격증을 발급하거나 전문수련자의 자격을 갱신하고 있다. 발급되는 자격은 국가공인자격이 아닌 민간자격이지만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가족치료학회는 가족치료 분야의 학문연구와 교육을 통해 개인, 가족, 사회의 안녕과 성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8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가족치료 이론과 실천, 가족 관련, 상담이론, 인간발달, 상담연구 방법에 관한 전문지식과 이해 능력 정도를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부부·가족상담학회는 부부·가족상담에 관한 학술 연구 활동과 타 학회와의 교류, 가족치료사의 권익과 자질 향상, 봉사 등을 개최하며, 가족치료사가 정부나 지방자치 유관부처의 가족지원사업과 교육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5년마다 공개 사례 발표회나 사례연구회, 연구회에 10회 이상 참석하여 수련감독자로서의 자격을 갱신해야 한다.
한국가족관계학회는 가족관계치료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술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가족친화기업 시상 등을 통해 건강가정기본법 정신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족치료 이론과 실천, 가족 관련, 상담이론, 인간 발달, 상담연구 방법에 관한 전문지식과 이해 능력 정도를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이처럼 가족치료와 관련된 기관들은 가족상담치료의 학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가족치료사가 지속적으로 지식을 갱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한 이론적 공부와 자격 인정만으로는 가족치료사의 자질이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다.
2. 본론
2.1.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 외에 필요한 자질들
2.1.1. 편견 없는 시각
가족 상담과 치료 분야는 다양한 문제를 가진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내담자의 상황을 편견 없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치료사는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진 내담자라도 차별 없이 공정하게 상담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가족 유형이나 구성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며,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과 가치관을 고려하여 편견 없이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가족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
2.1.2. 다양한 심리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가족치료사는 다양한 심리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노년기에 치매를 겪는 가족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년기의 노인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인보건복지,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노인교육 등의 지식을 함양해야 한다. 또한 비행청소년이 있어 어려움을 겪는 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행, 성, 약물, 위기 상담, 청소년 문화 등의 지식을 추가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