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북 지역 외국인 대상 한국문화교육 사례를 조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북 지역 외국인 대상 한국문화교육 사례 현황
2.1.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례
2.2. 지역사회 교육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3. 다문화 가정 지원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선 방안
3.1. 다문화 가정의 특성과 교육 요구 분석
3.2. 지역사회복지 실천에서의 문화적 이해와 감수성 증진
3.3. 지역사회 교육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과거 단일 민족 국가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 국제 결혼의 증가와 외국인 노동자, 유학생 등의 유입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게 되었다.
문화적 다양성은 단순히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문화를 균등하게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문화 교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2. 전북 지역 외국인 대상 한국문화교육 사례 현황
2.1.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례
금융산업공익재단과 CJ도너스캠프는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아동들에게 문화적 배경이 다른 아동과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금성지역아동센터 꿈키움 문화다양성 교실' 교육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권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하였고, 베트남 음식 만들기를 통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마음을 기르며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중랑구가족센터에서는 이주민과 선주민이 함께 하는 '다올' 합창단을 운영하고 있다. '다올'은 '하는 일마다 복이 들어온다'는 의미로,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 외국인, 유학생, 동포가 대상이며 노래에 관심이 있거나 배우고 싶은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이주민과 선주민이 함께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여 지역공동체 문화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었다.
전북 완주군 지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 대상 '2023년 제2회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다문화가정 자녀가 부모 나라의 언어로 자신들의 이야기, 가족 이야기를 자유롭게 발표하며 이중언어 사용의 장점을 개발하는 대회로, 베트남어, 중국어, 캄보디아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발표하고 다른 참가자들과 교류하며 문화적 이해와 국제적 시각을 넓힐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익산시 중앙동에 있는 '익산글로벌문화관'은 세계 여러 나라 전통문화·역사 관련 전시물 관람부터 의상·악기·놀이 체험 등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으로 이루어진 다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다문화 이해교육과 특별전시 등을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주대학교 RIS 사업단은 남원시와 협력하여 '글로벌 다문화 캠프'를 진행하였다. 이 캠프는 남원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외국인 부모의 문화와 놀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중언어 능력 향상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재)영월문화관광재단과 영월군가족...
참고 자료
세계일보(2019.11.26.), “베트남인 아내 살해 후 시신유기한 50대 검찰 송치”, 송동근 기자, https://www.segye.com/newsView/20191126507668?OutUrl=naver
여성가족부(2018).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3
조선일보(2019.7.8.). ““언어 달라서 감정 쌓였다” ‘베트남 아내 폭행’ 30대 영장심사…‘강력 처벌’ 靑 청원도 잇따라”, 권오은 기자,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8/2019070800960.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통계청(2019). 『2019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85962
통계청(2020). 『2020년 이민자체류실태및고용조사 결과』. http://kostat.go.kr/assist/synap/preview/skin/doc.html?fn=synapview386890_9&rs=/assist/synap/preview
통계청(2021). 『2021 청소년 통계』.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89790
2009, 전국 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김승권, 김유경, 조애저, 김혜련, 이혜경, 설동훈, 정기선, 심인선)
네이버 백과사전, 다문화
대구광역시 다문화지원센터(http://www.dgms.or.kr/)
대구광역시 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liveinkorea.kr/board/board_list_new.asp?pzt=ct&cc=daeguseogu&id=277)
대구광역시 달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http://www.liveinkorea.kr/board/board_list_new.asp?pzt=ct&cc=dalseogu&id=274)